페가시스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승인
상태바
페가시스 만성 B형 간염 치료제 승인
  • 박현
  • 승인 2005.02.28 09: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페그인터페론으로는 유일하게 B형간염 치료제로 허가
로슈는 페가시스(peginterferon alfa 2-a(40KD))가 EU로부터 만성 B형 간염치료제로 허가를 취득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허가로 앞으로 페가시스는 유럽에서 만성 B형 간염 e항원 양성 환자(HBeAg-positive)와 e항원 음성환자(HBeAg-negative) 모두에게 처방 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에서 페가시스는 만성 C형 간염 치료제로서 지난 2004년에 발매된 바 있으며 국내에서도 상반기에 만성 B형 간염치료제로 허가를 받을 예정이다.

로슈 본사의 윌리암 번즈(William Burns) 사장은 페가시스는 만성 C형 간염뿐만 아니라 만성 B형 간염의 치료에 있어서도 대규모 다국적 임상시험에 의해 우수한 약효가 증명되어 EU로부터 허가를 획득한 유일한 페그 인터페론이다. 이제 유럽의 B형 간염 환자들은 정해진 기간 동안 치료하면서 치료 중단 후에도 효과가 오래 지속되는 혁신적인 치료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페가시스는 지난 5월 유럽간학회와 11월 미국간학회에서 B형 간염에 대한 제 3상 임상시험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이 임상시험에서 페가시스는 e항원 양성 환자와 e항원 음성환자 모두 B형 간염에 현재 보편적으로 처방되는 치료제인 라미부딘에 비해 우수한 치료효과를 보였다.

프랑스 Beaujon Hospital의 Patrick Marcellin 교수는 페가시스는 4주간의 치료로 상당수의 환자가 지속적인 치료반응을 보였다며 이 연구결과는 현재 B형 간염치료제인 인터페론과 라미부딘에 대해 우수성을 증명하는 것으로, 앞으로 페가시스가 B형 간염치료의 1차 선택약으로 쓰일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항바이러스 작용만 있는 라미부딘과 달리, 페가시스는 항바이러스 작용과 면역증강작용을 모두 하는 이중작용으로 간세포에서 바이러스의 증식을 효과적으로 억제한다. 또한 바이러스의 억제효과가 라미부딘 보다 지속적인 장점이 있으며, 정해진 기간만 치료하기 때문에 라미부딘 같이 경구용 항바이러스제가 치료기간이 정해지지 않아 평생 복용해야 할지도 모른다는 부담에서 벗어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