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아줄기세포 신경 분화능력 각각 달라
상태바
배아줄기세포 신경 분화능력 각각 달라
  • 최관식
  • 승인 2005.02.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캐나다 벤푸에서 열린 Keystone Symposia에서 조명수 박사팀 발표
인간배아 줄기세포의 신경 분화 능력이 세포주에 따라 각각 다르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주목을 끌고 있다.

(주)제일약품(대표이사 회장 한승수) 중앙개발연구소 신약연구실 조명수 박사팀은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인구의학연구소 및 연세대학교 생리학교실과 공동으로 지난 11일(현지시각) 캐나다 벤푸에서 열린 Keystone Symposia 줄기세포연구분야에서 "인간배아 줄기세포로부터 신경세포로의 분화에 있어서 나타나는 세포주간의 특성" 이라는 제목으로 연구성과를 발표했다.

이는 지난 12월 한국뇌신경과학회에서 발표했던 주제에 그 이후 추가 진행된 연구내용을 담은 것으로 인간배아 줄기세포가 세포주마다 신경으로 분화하는 능력이 각각 다르게 나타난다는 것이 핵심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또 선택된 배아 줄기세포로부터 신경전구체와 신경 분비물 중 하나인 GABA를 분비하는 신경세포로의 분화를 유도한 내용도 포함됐다.

이번 발표에서 언급된 신경세포는 중추신경계에 가장 많이 분포된 신경세포 중 하나로 다른 신경세포들의 종식 및 분화조절에도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척추손상 후 통증 및 신경재생을 제어하거나 헌팅턴병 등에 적용이 가능한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제일약품은 이같은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척추손상, 치매, 뇌졸중과 같은 신경 및 뇌질환 치료제의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를 수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1972년부터 시작된 Keystone Symposia는 생물의학 관련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주목할만한 성과들을 발표하는 학술대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