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장병 여성에 포도주 좋아
상태바
심장병 여성에 포도주 좋아
  • 윤종원
  • 승인 2005.02.16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장 질환이 있는 여성들은 포도주를 적당히 마시는 것이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스웨덴 연구진이 영국의 심장의학 전문지 하트 최신호에서 밝혔다.

스톡홀름에 있는 카롤린스카 연구소 연구진은 심장질환을 갖고 있는 여성들을 상대로 음주의 효과를 측정한 결과 하루 최소한 5g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여성들에게서 심박동변동성(HRV: Heart Rate Variability)이 가장 높고 알코올을 전혀 섭취하지 않는 여성들의 HRV가 가장 낮은 사실을 발견했다.

심장 박동 간격의 변화를 뜻하는 HRV가 낮을 경우 심장질환과 이로 인한 사망률이 높아지는 것으로 추정돼 왔다.

지금까지 알코올이 건강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에 관한 연구는 대부분 남성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지만 적당한 양의 포도주가 어째서 심장 건강에 좋은 지는 아직 규명되지 않았는데 연구진은 이번 연구 결과 아마도 포도주가 HRV에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인 것 같다고 말했다.

보고서를 집필한 임레 얀스키 수석연구원은 "포도주를 마시는 것은 심장 질환을 가진 여성의 HRV와 긍정적인 상관관계가 있다"고 밝혔으나 맥주나 증류주는 이에 해당되지 않으며 폭음 역시 좋지 않다고 덧붙였다. 음주는 제한된 양을 규칙적으로 마실 때에만 효과가 있다는 것이다.

이번 연구는 심장마비를 일으킨 적이 있거나 동맥폐색증으로 수술을 받은 적이 있는 75세 미만의 여성 102명을 상대로 한 것인데 참가 여성들은 이같은 사건 이후 1년이 지난 뒤 주(週) 평균 알코올 섭취량을 보고했으며 의사들은 이들의 심장 건강을 하루 24시간 점검했다.

연구진은 맥주나 증류주는 HRV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어떤 종류의 알코올을 마시는 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