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시 50%는 국소마취가 원인
상태바
복시 50%는 국소마취가 원인
  • 박현
  • 승인 2005.02.13 15: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황정민 교수, 미국 백내장 굴절수술학회에 발표
사물이 두 개로 보이는 복시의 50% 정도가 국소마취제 독성 또는 국소마취 주사와 관련된 외상으로 추정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황정민 교수팀은 안과수술을 위한 국소마취 후 6개월 이상 복시가 지속되는 2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복시의 원인을 분석한 결과, 환자의 50% 정도가 국소마취제 독성 또는 국소마취 주사와 관련된 외상으로 추정된다고 미국 백내장 굴절수술학회에서 밝혔다.

이번 조사를 위해 국소마취 후 생기는 복시환자 28명을 대상으로 교대 프리즘 가림검사와 양안 및 단안운동을 검사했다. 또한 부가적으로 근력검사, 갑상선 기능검사, 안와 컴퓨터 단층촬영술 등을 시행했다.

그 결과 28명 중 국소마취 이전에는 복시가 없었던 경우가 93%(26명)이었다. 이 중 외안근의 손상으로 인한 경우 54%(14명, 수직근의 기능항진 12명, 기능저하 2명)이었고 나머지는 오랜 기간 백내장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되어 이차적으로 사시가 생겼거나 어려서부터 사시가 있던 경우였다. 이 중 4명의 환자에서는 사시수술을 하여 수술 후 2년이 지나도록 복시가 없는 결과를 얻었다.

보통 수주이상 지속되는 양안복시는 국소마취제 등으로 인한 외안근과 안와 연부 조직의 손상, 백내장 수술 전 질병이 있었으나 백내장에 의해 가려져서 복시가 없었던 경우와 백내장에 의한 장기간의 가림으로 인해 중심융합장애가 생기거나 대상기능장애가 되어 복시가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연구는 실제로 국소마취 6개월 이후에도 지속되는 복시의 원인, 임상양상과 그 빈도를 체계적으로 분류조사해 밝힌 것으로 이런 환자치료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분당서울대병원 안과 황정민 교수는 “국소마취와 관련된 경우가 54%, 백내장이 오래 되어 사시가 생겼거나 어려서의 사시로 인한 복시가 42%에서 있었다”며 “어려서부터 사시가 있었거나 오랫동안 백내장이 심해 한 눈의 시력이 나쁘면 수술 후 복시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백내장을 너무 오래 방치하지 않도록 하고 백내장 수술 전 사시 검사가 필요하며 국소마취 후 복시가 생길 가능성에 대해 환자에게 미리 설명하는 것이 좋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