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료인 위한 미국 박사학위 취득 프로그램(DrPH)
상태바
한국의료인 위한 미국 박사학위 취득 프로그램(DrPH)
  • 박현
  • 승인 2004.09.07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에서 현업에 종사하며 미국 박사학위 취득 가능
1805년 개교한 미국의 최초 공립대학인 사우스캐롤라이나대학(University of South Carolina)이 내년 3월부터 한국인 의사, 치과의사, 한의사, 병원행정관리자들을 대상으로 전문박사학위를 개설키로 해 많은 관심을 끌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석사학위가 없더라도 국내 의사면허증을 가지고 있으면 지원이 가능하며 한국 내에서 교육이 이뤄지기 때문에 현업에 지장 없이 월2회 집중적으로 수업하는 것이 가능하는 등의 장점을 가지고 있다.

모든 수업은 한국어로 이뤄지며 USC 교수가 방문하여 진행할 때는 한국어 통역이 지원된다. 박사과정인 만큼 논문지도가 철저하게 관리되어야 하는데 USC 교수와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교수진, 초청교수진들이 참여해 논문학기를 지도한다.

4년간의 수업기간 중에는 여름방학을 이용해 총 3회 USC에 방문해 2주간 현지수업에 참여하게 된다. 현지 방문기간 중에는 현지 의료시설 참관을 위한 시간이 마련돼 있어 생생한 교육을 체험할 수 있다. 체류기간 중에는 USC 기숙사와 학교시설을 이용하게 된다.

마지막 1년은 논문학기로 국내에서 논문지도를 받을 수 있고 본인이 원하는 경우 USC 현지에서 논문지도를 받을 수 있으며 각종 연구에도 참여할 수 있다. 현지 체류를 원하는 경우에는 1∼2년 체류에 필요한 입학허가서를 발급해 주는 등 USC 측에서 유학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한다.

선발인원은 기수별로 10∼12명으로 올해 10월중에는 2005년 입학생을 선발하는 면접이 있을 예정이다. 선발을 위한 교수면접은 한국에서 이뤄지며 최종선발은 USC 측에서 결정한다. 접수에 필요한 서류는 추천서(2부), 자기소개서(학업계획서), 성적 및 졸업증명서로 비교적 간편하다.

이 프로그램은 보건정책, 의료비상환제도, 의료서비스 성과 및 품질향상, 의료서비스경영 등의 과목으로 구성돼 있다. 총 기간은 4년이며 이수해야할 학점은 논문학기를 포함해 58학점이다.

한국에서 진행되는 오프라인 캠퍼스 강의 외에도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USC 강의를 인터넷으로 참여할 수 있다. 이 과정의 학위는 USC에서 공인하는 학위로 USC 미국내 졸업자와 동일한 자격을 가지게 된다.

이 과정은 의사들에게 적합한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서 치과분야는 UIC시카고치과병원(원장 김영훈)이 메디컬분야는 아름다운나라(원장 이상준)가 참여한다.

프로그램 총괄운영은 UIC시카고치과병원 부설 MDEI(Medical & Dental Educational Institute)에서 주관한다. 문의는 전화(02-537-8805)나 홈페이지(http://drph.egloos.com)으로 하면된다.<박현·hyun@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