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접흡연자 모발속에서도 니코틴 검출
상태바
간접흡연자 모발속에서도 니코틴 검출
  • 윤종원
  • 승인 2005.01.29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흡연율이 높은 나라에서는 학교나 병원 등에 서도 니코틴이 발견된다고 미국의 대기오염 전문가가 밝혔다.

태국 언론 28일자 보도에 따르면 미 존스 홉킨스 대학의 조너선 사멧 박사는 7개국에서 공기속 니코틴 함량을 측정한 결과 아르헨티나와 우루과이 등 흡연율이 높은 나라의 경우 학교나 병원 뿐 아니라 레스토랑 금연구역의 공기속에서도 니코틴이 검출됐다고 말했다.

태국 왕실이 보건ㆍ의약 분야에서 매년 뛰어난 업적을 이룩한 전문가에 수여하는 `프린스 마히돈 상(賞)"을 받기 위해 방콕에 온 조너선 박사는 "이는 니코틴이 도처에 퍼져 있고 사람들이 자신의 일터에서 담배 연기에 노출돼 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지적했다.

그는 비흡연자의 모발속 니코틴 함량을 측정한 또 다른 연구에서는 두피(頭皮)모근으로부터 불과 2㎝ 떨어진 지점의 모발속에도 니코틴이 함유돼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니코틴이 머리카락 조직속에까지 침투한다며 "일단 흡입된 담배연기는 몸속을 지나 머리카락속으로 들어간다"고 말했다. 그는 "피와 침속에서도 니코틴을 검출할 수 있고 세포속에도 들어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가정에서의 간접흡연은 여성과 어린이들에게 심각한 문제를 일으킨다며 "간접흡연은 흡연자들이 들이마시는 것과 똑같은 유해 물질로 인해 암과 백내장등 여러가지 질병을 유발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임신중 담배를 피운 엄마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폐에 문제가 생기고 유아급 사증후군이 나타날 위험도 있다며 간접흡연 피해를 막는 최상의 길은 공공장소에서의 흡연을 전면 금지함으로써 흡연자를 비흡연자로부터 격리시키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