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 자존심 회복에 총력"
상태바
"의사 자존심 회복에 총력"
  • 김명원
  • 승인 2005.01.27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재정 의협회장, 올바른 의료환경 조성
대한의사협회는 2005년을 의사의 자존심을 회복해 자긍심을 갖고 환자를 진료할 수 있는 의료풍토를 조성하는 등 올바른 의료환경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김재정 의협 회장은 26일 신년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해에는 △의사의 자존심 회복 △건강보험 제도 개선 △회원 자정 운동 등을 적극 펼쳐 한국 의료의 발전과 회원 권익 보호에 기여하겠다며 모든 회원들이 단결하여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회장은 우선 "의사의 자존심 회복을 위해서는 초ㆍ재진료 산정 기준 및 야간가산율 시간대 조정 등 현행 불합리한 고시를 폐지하고 불합리한 건강보험법 및 의료법, 약사법 등에 대한 개정이 17대 국회에서는 반드시 이뤄질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김 회장은 의사를 사기범으로 몰아 다섯배에 달하는 과징금을 부여하고 요양급여기관 취소까지 하는 등 다른 법과 형평성이 맞지않는 부분은 개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강조했다.

건강보험 제도 개선과 관련 김 회장은 "세계 어느나라에서도 찾어볼 수 없는 100/100을 철폐하고 건강보험제도를 포지티브 리스트시스템을 전환해 급여와 비급여를 명확히 구분해 인정할 수 있도록 개선을 추진하겠다"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개원의 가운데 수익이 나무 낮아 위기에 처한 산부인과, 소아과, 가정의학과, 일반과 등 동네의원의 생존을 담보하는 수가 현실화도 당면과제임을 분명히 했다.

김회장은 "약대 6년제 저지, 한의사 CT 사용 문제에 대한 2심 재판 승소, 단독간호사법 저지, 물리치료사 단독개원법저지 등 의료계가 당면한 현안"이라며 이는 의협의 올해 집중과제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김회장은 "이제는 의사가 국가와 사회의 일원으로서 국민으로부터 신뢰를 회복해야 하는만큼 회원자정운동을 강화해 봉사하는 의사상을 정립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