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 중년에 결정된다
상태바
치매, 중년에 결정된다
  • 윤종원
  • 승인 2005.01.26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치매는 중년에 그 씨가 뿌려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카이저 퍼머넌트 연구소의 레이첼 휘트머 박사는 미국신경학회지인 "신경학" 최신호(1월25일자)에 발표한 연구보고서에서 중년의 고혈압, 고지혈증, 흡연, 당뇨병 등 4가지가 노년의 치매 발생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위험요인임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휘트머 박사는 40-45세 때인 1964-1973년 사이에 건강진단을 받은 약 9천 명의 남녀를 평균 27년 간 추적조사 한 결과 중년에 이 4가지 위험요인이 나타날 경우 노년에 치매에 걸릴 위험이 위험 요인 한가지에 20-40%씩 증가하는 것으로 밝혀졌다고 말했다.

즉, 중년에 이런 위험요인을 2가지, 3가지 또는 4가지 모두를 지니고 있었던 사람은 이런 위험요인이 하나도 없었던 사람에 비해 노년의 치매 발생률이 각각 1.7배, 2배, 2.37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위험요인별로는 당뇨병이 46%, 고지혈증은 42%, 고혈압은 24%, 흡연은 26% 각각 치매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휘트머 박사는 이 4가지는 모두 심혈관 질환(심장병)의 위험요인이기도 하다고 지적하고 따라서 이 결과는 한 마디로 심혈관 질환의 위험요인이 나중에 치매가 발생하는 실마리가 된다는 사실을 시사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미국 알츠하이머병학회의 매릴린 앨버트 박사는 "심장에 나쁜 것은 뇌에도 나쁘다"는 사실을 보여준 것이라고 논평하고 그 이유는 심혈관에 무슨 일이 생기면 같은 일이 뇌혈관에도 발생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휘트머 박사의 이 연구논문 발표와 관련, 알츠하이머병학회는 치매예방을 위한 4가지 수칙을 다음과 같이 발표했다.

▲ 항상 뇌를 활동시켜라: 독서, 강의 수강, 크로스워드 퍼즐(십자말 풀이), 게임

▲ 항상 몸을 움직여라: 걷기, 자전거 타기, 조깅, 정원 가꾸기, 태극권 운동, 요가

▲ 사회활동에 참여하라: 사회봉사, 사교활동

▲ 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라: 껍질이 거무스름한 채소와 과일, 생선, 견과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