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 주차능력 취약은 호르몬 부족때문
상태바
여성 주차능력 취약은 호르몬 부족때문
  • 윤종원
  • 승인 2005.01.26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성이 지도를 읽거나 주차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것은 태아기에 테스토스테론(남성호르몬)에 너무 적게 노출됐기 때문일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연구결과 밝혀졌다.

독일 기센대학의 페트라 캠펠 박사 연구팀은 최근 `인텔리전스" 저널에 낸 연구 보고서에서 호르몬의 부족이 이런 공간지각능력에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고 BBC 인터넷판이 25일 보도했다.

연구팀은 먼저 학생 40명을 상대로 공간지각능력을 확인하기 위해 5개의 그림중 에서 돌려 놓으면 달라지는 그림 한 개를 뽑게하고 또 복잡한 도형의 전개도를 머리 속에 그리는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남성은 총점에서 여성보다 점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같은 지각능력은 둘째-넷째 손가락 길이의 차이와 상관관계를 가질 수 있다는 가능성 또한 제시됐다.

연구팀이 학생들의 약지와 인지의 손가락 길이를 측정한 결과 여성들은 2개 손가락 길이가 대부분 거의 같은 반면 남성은 약지가 인지보다 약간 긴 것으로 조사됐다.

측정결과를 토대로 공간능력 시험을 재검증한 결과 남성처럼 약지가 인지보다 긴 손가락을 갖고 있는 여성은 그렇지 않은 여성보다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았으며, 수리 능력 테스트에서도 마찬가지 결과가 나왔다.

연구팀은 보고서에서 두 그룹의 차이가 매우 두드러졌으며 남성처럼 약지가 긴손가락을 갖고 있는 여성들의 능력이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특히 시험 대상자 가운데 긴 약손가락과 좌우 대칭적인 손을 갖고 있는 남성 및 긴 집게손가락을 갖고 있는 여성은 생식능력이 뛰어날 가능성이 있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레즈비언 여성의 손가락 길이 차이가 일반 여성보다 컸다는 점에서 이 차이는 성적 취향과도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연구팀은 제시했다.

연구팀은 그러나 호르몬을 추출한 곳이 한 곳뿐이고 생리주기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없었다는 점 때문에 연구결과의 신뢰성은 다소 제한적이라고 시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