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기술 진단 치료 적용 모색
상태바
나노기술 진단 치료 적용 모색
  • 김명원
  • 승인 2005.01.25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의대 바이오메디컬 심포지엄
나노기술을 진단과 치료를 적용하는 신개념의 의학 발전 방향을 모색하는 심포지엄이 열려 국내 의학 발전에 전기를 마련했다.

연세의대와 연세대 두뇌한국 21(Brain Korea 21) 의과학사업단은 지난 21일 연세대 백주년기념관에서 "바이오메디컬 심포지엄 2005"를 개최했다.

연세대 창립 120주년 기념사업 중 첫 번째 행사로 "나노기술 및 나노의학 영상"을 주제로 한 이번 연세 바이오메디컬 심포지엄에서는 나노기술(NT)을 이용한 진단과 맞춤치료의 세계적 흐름을 살피고자 해당 국내외 석학들이 초청되어 분야별 주제발표와 토의가 있었다.

나노기술과 나노의학영상은 생명기술(BT) 중 최근 각광받고 있는 나노물질을 이용하여 신체의 각종 질환 유무를 진단하는 한편 맞춤치료가 가능하도록 하는 새로운 개념의 의과학 기술분야로 여러 종양질환이나 혈관성 질환 등 각종 난치성 질환 치료에 혁명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다.

김경환 연세의대 학장 겸 연세대 두뇌한국 21 의과학사업단장은 인사말에서 "나노기술을 이용한 암과 심혈관질환 등 수 많은 난치병의 진단과 치료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해당 분야의 국내외 전문가를 초청한 이번 심포지엄이 국내 나노기술과 나노바이오테크놀로지 연구분야 활성화에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지훈상 연세대 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과 주자문 한국학술진흥재단 이사장은 각각 축사를 통해 나노기술을 이용한 의과학 현재와 미래를 조망하는 이번 심포지엄이 국내 나노메디컬 연구 및 국제적 연구교류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4개 주제별로 미국 국립보건원(NIH) 조셉 프랭크(Joseph FRANK, M. D.)박사를 비롯한 해외 학자 3명 및 연세의대 서진석교수(진단방사선과학)를 비롯해 KIST 권익찬박사 등 국내 학자 9명 등 12명의 국내외 전문가들은 나노메디칼기술의 현재와 미래 및 그 임상적 응용분야에 대한 주제발표와 참석자와의 활발한 토의를 가졌다.

한편 연세의대 의과학사업단은 전국 BK-21 의생명사업단 중에서도 가장 우수한 평가를 받아오고 있는 사업단으로 매년 국내외 유명 학자들을 초청해 연세바이오메디컬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