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KT세포 관절염 염증 유발
상태바
NKT세포 관절염 염증 유발
  • 박현
  • 승인 2005.01.19 1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병원 병리과 정두현 교수팀 밝혀내
류머티스관절염 치료에 큰 진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는 새로운 면역반응의 기전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처음으로 밝혀졌다.

서울대병원 병리과 정두현 교수팀(김혜영)은 인체 내에서 면역조절세포의 하나로서 자가면역 반응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진 NKT세포가 오히려 관절염을 유발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동물실험에서 규명해냈다.

이 연구결과는 면역학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 "Journal of Experimental Medicine"(imfact factor 15.302) 1월호에 실렸다.

NKT세포는 자가면역질환, 종양, 감염 등에서 다양한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면역조절 세포의 하나로, 외부에서 바이러스 등이 침투해오면 활성화되어 면역을 증강시켜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반면 자기 몸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단백질에 대하여 과도한 면역반응을 일으켜 자신의 세포 또는 조직을 파괴함으로써 발생하는 자가면역질환에서는 면역을 억제함으로서 인체를 보호하는 기능을 한다.

그런데 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의 하나인 류머티스 관절염에서는 면역을 억제할 뿐만 아니라 관절염을 유도함으로써 기존에 알려진 자가면역질환에서의 NKT세포의 기능과 반대되는 면역기능이 있음을 서울대병원 연구팀이 발견한 것이다.

1백여 마리의 실험용 쥐를 대상으로 한 연구팀은 유전자 조작을 통해 만든 NKT세포가 없는 쥐와 NKT세포가 있는 정상 쥐에게 류머티스 관절염 모델을 적용했다.

염증으로 인해 관절의 붓는 정도를 측정하고 관절조직에서 염증세포의 침윤정도를 측정한 결과, NKT세포가 없는 쥐에서는 관절염이 거의 없었던 반면NKT세포가 있는 정상 쥐에서는 관절염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두현 교수는 "이는 관절 내에서 NKT세포가 IL-4 및 감마 인터페론을 분비하여 염증을 억제하는 사이토카인인 TGF의 생산을 억제함으로써 염증을 유발한다."며 "관절염은 대개 수십년 지속된다. 관절염 초기에는 NKT세포가 관절 밖에서 류머티스관절염을 유도하는 면역세포를 억제함으로써 류머티스 관절염의 발생을 억제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관절 내로 침윤된 NKT세포는 오히려 염증을 유도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결과에 따라 효과적인 관절염 치료제 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NKT세포가 관절 내에서 염증을 더 유발할 수도 있음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