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과학 영상 공동연구 협정체결
상태바
뇌과학 영상 공동연구 협정체결
  • 박현
  • 승인 2005.01.17 0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의과대학교-하버드대학
가천의과대학교 뇌과학연구소와 미국의 하버드대 뇌영상센터는 17일(오늘) 현재 각각 연구개발 중인 "뇌과학 PET-MRI 퓨전영상시스템"과 "실시간 수술용 PET-MRI 입체영상시스템"에 대해 공동연구를 진행하고 그 연구결과를 공유하기로 하는 협정을 체결했다.

17일 오전11시 서울 르네상스호텔 다이아몬드홀에서 진행된 이번 협정으로 두 대학의 연구소는 △연구 인력을 교류하는 것은 물론 △각각의 영상시스템을 연구하는 과정에서 획득하는 새로운 연구 프로그램을 공유하고 △ 연구와 관련된 기초과학 및 임상적인 부분 △최종 연구 성과물 교환 등 전 분야에 걸쳐 공동연구하고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향후 두 대학은 각각 국가적인 프로젝트를 공동으로 추진하는 문제까지 포괄하는 방향으로 점진적으로 외연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

하버드대 뇌영상센터는 현재 연구개발중인 "실시간 수술용 PET-MRI 입체영상 시스템"에 대해 미국의 NIH(국립보건원), NCI(국립암센터), DARPA(국방부 산하 연구기관), GE(General Electric)의 지원을 받는 민관 합동 프로젝트이다.

가천의대 뇌과학연구소가 연구개발 중인 "뇌과학 PET-MRI 퓨전영상시스템" 역시 과학기술부, 산업자원부, 보건복지부와 독일의 지멘스의 지원을 받는 민관 합동 프로젝트이다.

따라서 앞으로 두 대학의 연구는 국내에서 처음으로 다국적 민관이 참여하는 뇌질환 해방을 위한 획기적인 연구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들 대학의 연구시스템은 가천의대 성과물이 1대당 1천500만 달러, 하버드의대가 1천만달러 등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되며 시장측면에서는 최소 수 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같은 두 대학의 협력은 모두 PET와 MRI 영상을 활용하고 설치 및 구성면에서 유사하며 연구기간 단축과 제3의 기술개발, 중복투자 감축, 새로운 연구인 양성, 연구기능 상호보완 등의 시너지효과가 맞물리면서 연구의 완성도를 위한 공동연구에 이르게 된 것으로 분석된다.

한편 이날 협정식 후 열린 국제심포지엄은 "PET-MRI 퓨전 기술을 통한 뇌기능 분자영상 및 중재적 방사선 수술분야의 새로운 모색"을 주제로 가천의대 뇌과학연구소 조장희 박사, 서울의대 핵의학과 이명철 교수, 한양의대 신경외과 김영수 교수, 하버드의대 진단방사선과 율레즈 교수 등이 연자로 참석해 관련 분야의 최신지견을 교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