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암 발병과 사망률 높여
상태바
당뇨병, 암 발병과 사망률 높여
  • 김명원
  • 승인 2005.01.12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교수 규명
당뇨병이 암의 주요 발병 요인이자 사망의 위험 요인이라는 결과가 우리나라 연구진에 의해 새로이 규명되어 세계적인 의학 권위지인 미국의학회지(JAMA) 12일자 인터넷 판에 게재됐다.

연세대 보건대학원 지선하 교수팀이 국민건강보험공단과 같이 지난 92년부터 한국인 120여만명을 10년 이상 추적 조사한 결과 고혈당과 당뇨병을 가진 이들이 암 발병과 사망률이 정상인에 비해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지 교수팀은 공복시 혈당 별로 전체 사망률을 추적 조사한 결과 정상인에 비해 당뇨병을 가진 남자와 여자의 조기 사망 확률이 평균 83%와 99%로 각각 높음을 확인했다.

또 정상인에 비해 당뇨병을 지닌 환자들이 암으로 인한 사망 및 발병 확률이 남자와 여자 모두 정상인에 비해 각각 27%, 31%로 높았다.

암 발생별 위험 부위를 보면 남성의 경우 당뇨병에 의해 가장 직접적인 손상을 입는 췌장부위 암(췌장암)이 71%로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였으며 간암(59%)과 식도암(36%), 대장암(28%)순을 차지했다. 여성의 경우도 췌장암이 가장 높은 71% 발병했으며 간암이 28%로 그 뒤를 이었다.

특히 남자 당뇨병 환자의 경우 정상인에 비해 유병기간에 따라 높은 췌장암 사망 위험률을 보였는데 발병 1∼4.9년까지는 2배, 5∼9.9년은 2.4배, 10년 이상 앓았을 경우에는 3배 이상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선하 교수는 "우리나라 한해 126여 만 명으로 추정되는 암 환자중 약 4만 명이 당뇨에 의해 발생되었음을 의미한다"며 당뇨병이 지닌 인슐린 저항성으로 인한 세포성장 악영향과 함께 여러 감염이나 대사질환 등의 당뇨 합병증이 암 발병과 사망 확률을 높인 것으로 보인다고 추정했다.

또한 지선하 교수는 "당뇨병이 암 발병과 이로 인한 사망 원인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밝혀진 만큼, 적극적인 당뇨병의 관리를 통해 암 발생에 대처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