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방십자인대 재건 효과
상태바
전방십자인대 재건 효과
  • 박현
  • 승인 2005.01.12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퇴사두건 이식술, 서울대병원 연구결과
대퇴사두건 자가이식술이 전방십자인대 재건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정형외과 이명철 교수팀(성상철, 이상훈, 조현철, 박윤근)은 11일 "자가 대퇴사두건을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결과" 논문에서 “대퇴사두건 이식이 전방십자인대 재건술 후 동통병변을 초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기존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은 골-슬개건-골을 이용한 술식이 표준적인 이식물로 알려져 있으나 술후 전방 슬관절 동통과 슬개대퇴관절의 퇴행성 변화 및 슬개건 파열 등의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이명철 교수팀은 1999년부터 2000년까지 대퇴사두건 중앙부를 이용한 전방십자인대 재건술을 실시한 67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41개월(27∼49개월)을 후향적으로 평가했다.

평가방법은 국제 무릎조사위원회 설문(IKDC), modified Lysholm score, KT-2000 관절범위측정, Shelbourne 및 Trumper 전방 무릎 통증설문, 동력성 운동능력, 방사선학 등을 임상적으로 평가했다.

연구진의 분석결과 수술 후 관절범위측정은 64례(94%)에서 평균 2mm의 이완을 보여 A 또는 B로 평가됐으며 무릎기능평가 척도인 Lysholm score는 수술 후 71점에서 90점으로 상승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한 대퇴사두근 신장시 최대 토크는 초당 180도일 때 수술 1년 후 반대쪽 무릎의 82%, 2년후 89%로 각각 회복됐고, 슬개골 위치변화를 측정하는 Congruence angle과 Insall-Salvati 비율은 변화가 없었다.

다만 4례에서 무릎을 꿇을 때 중등도의 통증이 있었고 1례에서만 이식 건 채취 부위의 압통이 나타났다.

특히 대퇴사두근 수술의 기피요인인 근력의 약화는 술후 1년째 평균 80%에서, 2년째는 그 이상을 회복해 다른 재건술과 동일한 철저한 감시와 재활운동이 병행되면 기능회복은 큰 문제가 없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관련 이명철 교수는 “대퇴사두건 자가이식을 이용한 전방십자대인대 재건술은 공여부위 유병률이 낮고 타 술식에서 초래하는 슬관절 동통이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따라서 대퇴사두건은 골-슬개건-골 및 슬와부 건에 비교할 수 있는 좋은 이식물로 향후 활용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명철 교수팀의 이번 연구결과는 미국정형외과학회지 최근호에 게재돼 학문적인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