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녁 교대근무자, 위장질환 위험
상태바
저녁 교대근무자, 위장질환 위험
  • 윤종원
  • 승인 2005.01.03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후부터 저녁 늦게까지 일하는 근무자들은 가슴앓이, 위궤양, 변비 등이 걸릴 가능성이 크다고 미국 연구진이 30일 밝혔다.

이 연구를 주도한 미국 국가직업안전보건연구소의 클레어 C. 카루소 박사는 저녁 근무자들은 저녁 시간에 더 많이 근무하고 덜 규칙적인 시간표에 따라 움직이기 때문에 " 충분한 잠을 잘 잘 기회가 줄어들거나 일의 시간대에 따른 특징들로 인해 수면 장애가 생길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잠을 잘 자는 것이 위장 증세들과 다른 증세들을 줄어들게 한다"고 밝혔다.

불규칙적인 근무 시간대는 식사와 소화를 조절하는 인체 내부의 시계를 혼란에 빠뜨릴 수 있다고 카루소는 경고했다.

저녁 근무는 또 근무자와 친구들과 가족을 격리시켜 스트레스를 일으키며, 그 결과 위장 질병들이 생긴다고 그는 밝혔다.

미국 노동통계국에 따르면, 약 15%의 미국인들이 저녁 근무, 야근, 불규칙한 교대 근무 등을 하고 있다.

교대 근무자들에서 위장 질환 발생 비율을 조사하기 위해 카루소 박사와 그 연구팀은 343명의 자동차공장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위장 질환과 근무 시간대를 물었다.

카루소 박사와 연구자들은 저녁 근무자들이 메스꺼움, 소화불량, 복통, 식욕 감소, 설사 등 위장 증세들을 더 많이 보고했다고 밝혔다.

저녁 근무자 3명 중 1명은 위궤양, 궤양성 대장염, 대장 폴립 같은 질환 중 하나에 걸린 것으로 진단받았다고 연구자들은 전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미국산업의학 잡지 최신호에 게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