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전문-우신향병원
상태바
디스크전문-우신향병원
  • 박현
  • 승인 2004.12.31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리치료전문에서 디스크질환 전문병원으로
산업사회의 구조가 고도로 발달하면서 기계화, 산업화로 인해 사람들의 움직임이 줄어들고 장시간 의자에 앉아 업무를 처리하는 시간이 많아졌다. 이와 함께 대부분의 사람들이 직업병을 갖게 되었으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며 지내다가 급기야는 통증을 호소하며 병원을 찾게 된다.

우리나라의 경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통증치료환자는 디스크, 관절염, 요통환자들이며 대부분 만성통증환자들이라고 한다.

우신향병원(이사장 김형섭)은 당시만 해도 치유되기 어려운 질병으로 여겼던 디스크, 요통, 관절염환자의 통증완화 및 질병 퇴치, 그리고 사회에서 소외된 지체장애인, 신체부자유자를 위한 의료봉사활동에 헌신하고자 지난 1980년에 설립됐다. 이 병원은 국내 최초, 최고의 재활 및 물리치료 전문병원에서 최근 디스크질환 전문병원으로 변신에 성공했다.

사소한 질병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종합병원을 찾기 일쑤이다. 동네병원은 믿음직스럽지 못하다는 것이다. 하지만 근래에 들어서는 동네병원이라는 축소된 개념을 벗어나 최신식 첨단설비를 갖추고 특정 진료과목을 전문화하여 종합병원에서 겪는 시간적, 경제적 낭비가 없어 인기를 끌고 있는 병원이 다수이다.

그 중 우리나라의 재활 및 물리치료의학 분야에서는 자타가 인정하는 우신향병원은 전문병원으로서 그 역할을 충실히 다하고 있는 병원이다.

최근에는 김형섭 이사장의 아들인 김연상 원장이 우리들병원에서 디스크질환 수술법을 배워 본격적으로 환자진료에 나서면서 물리치료와 디스크질환을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병원으로 변신에 성공했다.

지난 1981년 2월에 서울시 성북구 안암동에 본원을 개원한 후 국내 전역은 물론 멀리 해외에서도 환자가 내원하고 있다. 원거리 내원환자의 불편을 덜고 병원의 특성을 최대한 강화해 전문화를 통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오고 있다.

현재 우신향병원은 최신의 의료장비를 골고루 갖추고 있다. 또 정형외과, 신경외과, 재활의학과, 내과, 일반외과 등 25명의 의사와 약 70여명의 물리치료사가 재활 및 물리치료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대학병원을 비롯한 국내 각급 병원 가운데 가장 많은 물리치료사를 보유, 전문진료를 펴고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다.

▲책임치료팀제 운영으로 최대의 효과를

우신향병원은 디스크, 요통, 관절염, 신경통, 교통사고, 산재환자의 재활 등을 전문으로 치료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특수클리닉으로 장기간 허리통증을 앓고 있거나 디스크 수술 후 재활치료를 통해 재발을 피하려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자체 개발한 5단계의 물리치료요법을 실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물리치료사와 간호사 각 1명씩으로 구성된 책임치료팀제를 운영, 보통 1시간에서 1시간 30분정도 집중치료를 함으로써 높은 치료효과를 보이고 있다.

▲철저한 전문화가 생명

우신향병원은 우선 정확한 진단을 위해 자기공명 촬영장치(MRI), 컴퓨터 전신단층 촬영장치(CT), 컴퓨터 전신체열 촬영장치(DITI), 근전도 검사기, 관절경, 골다공증 진단기 등으로 증세의 정밀진단을 시행하고 있다.

특히 물리치료요법을 세분화하여 견인요법, 열치료요법, 신경조직 재생요법, 전기치료요법, 운동요법 등의 각 단계마다 10여명이 전담 치료해 완치율을 높이고 있으며 가능하면 수술을 받지 않고 질환을 치유하는데 힘쓰고 있다.

그러나 증세가 아주 심하거나 악화된 후 내원해 물리치료로 치유가 불가능한 경우에는 김연상 원장의 주도하는 우수한 전문 의료진들의 집도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현미경 레이저디스크 수술, 내시경 디스크 수술, 척추 전후방 골융합술, 척추골 성형술, 허리인대 성형술 등을 시행해 명실상부한 디스크 전문병원으로서 치료효과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또 관절전문 클리닉에서는 관절질환(무릎, 어깨, 고관절)으로 고생하는 환자들에게 관절경 검사 및 관절경 수술을 시행해 좋은 효과를 보고 있다. 이밖에도 우리의 몸 전신에 발생하는 여러 형태의 통증을 치료하는 신경통증클니릭을 운영하고 있다.

물리치료에 사용되는 의료장비만 해도 100여종, 2천 5백여대이며 환자의 상태에 따라 18가지 주파수로 치료하는 전기자극 치료기, 레이저 치료기, 전신혈액순환 치료기, 미세전류 치료기, SSP, EAP 전자침, Topra, 프로이드 Therapy 등의 특수 물리치료장비를 갖추고 있으며 이 병원만의 독특한 물리치료로서 치료 효율을 높이고 있다.

▲해외 굴지병원과 자매결연으로 첨단치료술 상호 교류

우신향병원은 국내의 명성에 자만하지 않고 의료선진국인 미국, 일본 등의 유명 재활병원 등과 자매결연을 갖고 최신 의술교환, 의료기기 도입 등으로 의학의 연구발전에도 게을리 하지 않고 있다.

그 일환으로 미국의 유명 재활병원인 캘리포니아 주립 스크립스 메모리얼병원, 미국 클리블랜드 카이로프락틱 의과대학교, 일본의 유명 재활치료 전문병원인 보바스 재활전문병원, 중국 심양시 중의과 대학교 및 심양시 중의원과 자매결연하여 최신 의술정보교환, 매년 학술 세미나의 순회 개최, 의료진의 정기적인 상호연수를 실시하고 있다.

또 미국 클리블랜드 카이로프락틱 의과대학교와는 공동 의학연구소를 국내에 설립해 양국 의료진이 최신의술의 공동연구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봉사에 앞장 서

의료법인 우신의료재단 우신향병원은 환자를 진료하는 병원으로서 뿐만 아니라 말없이 사회에 헌신하는 자상한 이웃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남에게 알리지 않고 자기에게 주어진 직분에서 최선을 다하며 불우한 이웃과 더불어 사는 삶이 진정한 봉사라는 김형섭 이사장은 사회 구성원의 일원으로서 복지혜택이 미치지 못하는 불우한 이들과 뇌성마비 지체장애자 등 사회에서 소외된 이들에게 재활의 노력을 기울이고 무료봉사를 서슴지 않고 있다.

결국 이러한 그의 선행이 널리 알려지게 되어 1985년도에 대통령이 수여하는 국민훈장 목련장을 수상했고 1988년 서울장애자올림픽때는 재활 및 물리치료 전문병원으로 선수촌병원을 전담 운영해 세계 각 국의 장애자 선수, 임원에게 무료진료 및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큰 호평을 받았다. 이 공로로 대통령 표창과 자유중국 정부에서 수여하는 세계문화평화 대상을 수상했다.

우신향병원은 불우이웃들에게 지속적이고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기쁨과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사랑의 실천운동을 전파하고 지역사회문제를 지역주민 스스로 해결하는 복지공동체를 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또한 법무부 갱생보호회 위원과 성북구 치안자문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지역사회의 발전과 한때의 잘못으로 사회에서 냉대 받는 이들에게 애정을 갖고 희망과 꿈을 심어주는 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이로 인해 법무부장관 표창, 내무부장관 표창, 서울특별시장 표창장을 수없이 받기도 했다.

우신향병원은 오늘날처럼 어려운 병원경영 여건에서도 벽지도서 어린이 신문보내기, 전과자 학생 장학금 지급, 낙도 무의촌 의료봉사활동, 고아원, 양로원, 영세민에 성금기탁, 불우한 환자와 영세민 운동선수 치료비 감면 등의 수없이 많은 봉사활동을 멈추지 않고 있다.

▲근로자 복지후생

우신향병원은 20여년전 설립당시부터 친절하기로 유명한 병원이었다. 이는 김형섭 이사장의 경영신조와 이념이 병원 곳곳에서 펼쳐지고 있기 때문이다. 보다 중요한 것은 김형섭 이사장의 직원에 대한 자상하고 세심한 관리가 있었기 때문이다.

우선 기본적으로 직원 약 250여명의 애로사항과 가족의 애경사까지 직접 챙기고 있는 것은 물론이고, 직원자녀의 중고등학교 장학금 지급과 대학생 자녀의 학자금 융자로 직원의 가게 부담을 덜어주고 있다. 또 매월 직원생일파티를 열어 생일직원에게 전 직원의 축하와 격려를 보내주고 있다.

또한 매월 우수직원과 친절직원을 선발해 전 직원 회의에서 표창과 공로를 치하하고 부상으로 금반지, 국내 여행 포상휴가와 경비지원을 하고 있다.
연말에는 근무우수직원에게 해외 여행 포상휴가, 부상수여, 급여 추가인상의 혜택을 주고 있기에 직원들이 자발적으로 친절하고 근무성과를 높이는데 앞장서고 있다.

물리치료전문병원으로 유명한 우신향병원이 전문화되고 특화된 물리치료전문병원의 명성을 그대로 이어가면서 김연상 원장을 중심으로 디스크질환 전문병원으로 변신에 성공한 것에 대해 찬사를 보낸다.

아울러 질병으로 고통받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