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유형 점차 서구화
상태바
뇌졸중 유형 점차 서구화
  • 박현
  • 승인 2004.12.2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출혈에 비해 뇌경색 늘어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뇌졸중 유형이 뇌출혈에 비해 뇌경색의 비율이 점점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뇌졸중은 크게 뇌출혈과 뇌경색으로 나누며 과거에 뇌출혈은 동양인과 흑인에게서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뇌경색의 비율이 높을수록 서구화 양상인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실제 한국인의 중풍은 1960∼70년대에는 뇌경색보다 뇌출혈이 많이 발생됐던 것으로 보고됐으나 1986년도 서울대병원 등 4개 대학병원에 입원한 뇌졸중 환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뇌출혈이 46.2%, 뇌경색이 54.2%로 비율이 역전되면서 서구화 양상을 나타나기 시작했다.

경희의료원 신경과 장대일 교수의 이번 조사에 의하면 지난 1990년부터 15년간 경희의료원에 뇌졸중으로 입원한 환자들을 대상으로 한 결과, 전체 8만3천478건 중 뇌출혈이 약 25%인 2만794건으로 나타나고, 뇌경색의 비율은 6만2천684건으로 75%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조사에서 더욱 놀라운 사실은 90년대 초반에 뇌경색이 뇌출혈의 2.15배였던 것에 반해 2004년(11월 기준)에는 뇌경색의 발생이 4.78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나 그 격차가 심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장대일 교수는 뇌경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는 이유로 △직장이나 개인적으로 실시하는 건강검진을 통해 뇌출혈의 가장 큰 원인인 고혈압을 조기에 잘 관리하여 상대적으로 뇌출혈이 감소함 △인스턴트식품과 동물성 기름을 많이 섭취하는 서구화된 식생활을 통한 서구화된 식생활을 통한 콜레스테롤 증가로 동맥경화가 증가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밖에도 CT나 MRI 등 진단방법의 발달로 무증상뇌경색 등 종전에 찾아내지 못했던 뇌경색을 찾아내게 된 점도 원인으로 꼽힌다고 밝혔다.

장대일 교수는 "뇌경색은 치사율이 뇌출혈보다는 낮지만 증상은 갈수록 심해진다"며 "뇌출혈은 처음에는 나빠졌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차츰 좋아지는 증상을 보인다."며 "뇌혈관은 한번 망가지면 완치가 거의 불가능하므로 뇌경색은 예방이 최선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장 교수는 뇌경색 예방법으로 뇌경색의 원인이 되는 동맥경화증과 혈전을 만드는 요인인 동물성 기름이나 인스턴트식품을 자제하는 식생활과 콜레스테롤 감소를 위한 유산소 운동과 스트레스에서 탈피할 것을 적극 권유했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과 같은 내과적 질환을 잘 관리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방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