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연구 산실 아산교육관 탄생
상태바
교육 연구 산실 아산교육관 탄생
  • 김명원
  • 승인 2004.12.28 0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학연구 산학협동 수행
울산의대와 서울아산병원의 교육 및 연구 분야의 오랜 숙원 사업이었던 아산교육연구관이 29일 문을 연다.

아산교육연구관은 지난 2002년 11월 12일 기공식을 갖은 지 만 2년 1개월 만에 완공되었다. 총 공사비 460억으로 건축연면적 13,057평에 지상 9층, 지하 4층 규모로 전문의학연구소는 물론 교육시설과 복지후생시설이 들어섰다.

29일 오후 3시 아산교육연구관 1층 로비에서 열린 개관식에는 아산사회복지재단 정몽준 이사장을 비롯해 박건춘 병원장 등 내외 귀빈 3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아산교육연구관에 들어설 전문의학연구소는 뇌졸중을 비롯한 뇌신경세포의 손상을 집중적으로 연구하게 될 뿐만 아니라 첨단 이식의학 발전의 밑거름이 될 면역시스템의 연구를 통해 동물의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하는데 초점을 맞출 예정이다. 이와 더불어 당뇨 및 동맥경화와 같은 대사혈관질환 연구에도 중점을 두고 연구할 계획이다.

또한 23개 단위의 기초 및 임상의학 연구 실험실을 비롯해 산학연협동연구센터 등이 들어서게 된다.

특히 6층과 7층의 산학연협동연구센터에는 총 9개의 바이오벤처업체를 비롯해 약물전달체계 연구를 위한 KIST의 협력연구소가 입주할 예정이며, 이 센터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병원이 주축이 된 대규모 산학협동기구인 아산의료산학협력센터(가칭)에서 독립적으로 운영할 예정이다.

이들 연구기관이 모두 입주하게 되면 박사급 연구원들만 해도 30여 명이 상주하게 되며, 임상교수들과 협동연구계약을 체결하고 임상적 이용이 가능한 생의학적 연구결과의 산출을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와 함께 의대 학생 교육을 뒷받침 할 교육시설로는 강의실 및 실험 실습실, 해부 실습실, 의학도서관 등이 있으며, 교수연구실이 한 곳에 모여 기존 건물보다 학생과 교수의 만남이 보다 수월할 수 있도록 공간배치에 중점을 두었다.

이밖에도 직원 및 학생들을 위한 복지 후생시설도 대폭 확충되었다.
지하 1층과 2층에 수영장을 비롯한 헬스장, 사우나 시설 등이 마련되었으며, 요가 등 각종 교양 강좌들을 위한 공간이 확보되었다.

한편 기존의 연구소 건물은 오는 2005년 8월까지 보수공사를 실시하여, 아산교육연구관과 연계한 실험실 공간 등으로 사용하여 더욱 여유있고 쾌적한 연구 환경을 제공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