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나이프에 코어PLAN 장착
상태바
사이버나이프에 코어PLAN 장착
  • 김명원
  • 승인 2004.09.03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톨릭중앙의료원 사이버나이프센터
가톨릭대학교 가톨릭중앙의료원 사이버나이프센터는 최근 보다 빠르고 정확한 시술을 위해 기존의 사이버나이프에 코어PLAN을 장착했다.

이번에 장착한 코어PLAN은 일반적으로 방사선종양학과에서 쓰이는 방사선치료계획장비(Radiation Treatment Planning System)로 사이버나이프에 접목시킨 것은 세계 처음이다.

방사선 치료계획은 CT나 MRI로부터 환자의 영상을 획득하여 3차원적으로 재현한 후 치료 전 방사선이 조사되어야 할 위치와 방사선의 양을 재현함으로써 환우 치료에 있어서 정상조직을 보호하고 효과적인 치료효과를 극대화하고자 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다.

RTPS는 사이버나이프 시술 전에 수행하는 방사선 치료계획 시 고화질의 영상을 제공하여 치료하고자 하는 병변을 정확히 contouring 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contouring 작업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해주며 CT 영상에서 잘 보이지 않는 병변에 대한 MRI, PET-CT, Angiographic 등과의 Image fusion 기능이 있어 보다 정확한 targeting을 할 수 있다.

이러한 보조 system인 코어PLAN의 도입은 사이버나이프 치료계획장비와 상호 보완하여 최적화 된 치료계획이 수행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