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성모병원
상태바
강동성모병원
  • 박현
  • 승인 2007.11.30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자를 가족처럼, 병원을 내집처럼
▲사랑의 실천, 인간가치의 존중

강동성모병원(원장 양진우)은 재활전문병원으로 "사랑의 실천, 인간가치의 존중"을 목표로 2007년 4월 새롭게 설립됐다.

이 병원을 이끌고 있는 양진우 원장은 “퇴행성 노인질환, 중증의 중추신경계 손상, 심각하게 합병된 내과질환 등은 단기간에 집중적인 의료자원을 동원해 근치를 시도할 수 없다는 점에서 환자 본인이나 보호자들에게 심각한 심적, 경제적 부담을 준다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고 더구나 핵가족화, 맞벌이의 보편화, 부양의 책임을 질 자녀 수의 감소 등 우리 사회의 여러 가지 상황들은 보호자들이 환자를 직접 간병하는 것을 점점 더 어렵게 하고 있다.”고 우리사회의 실상을 소개했다.

양 원장은 이러한 사회현상을 최대한 반영해 “가족을 마음 놓고 맡길 수 있는 쾌적하고 접근성이 용이한 노인재활전문 병상에 대한 요구가 어느 때보다 높은 요즘 환자와 가족들에게 가족같은 병원, 내집같은 병원으로 만들고 싶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양진우 원장의 생각은 매월 강동구 보건소 진료봉사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다.

강동성모병원은 현재 입원환자를 위한 병동으로 본관 8층(183병상), 별관 4층(72병상) 등 255병상을 운영 중이다.

의료진으로는 신경과 전문의 1명, 내과 전문의 2명, 재활의학과 전문의 2명 등을 비롯해 물리치료실, 작업치료실, 열 및 전기치료실, 언어치료실, 방사선실 등 최신장비와 첨단시설을 갖추고 넓고 쾌적한 환경에서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평가 와 효율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보다 빠른 쾌유를 지향하고 나아가 사회적 참여 및 일상생활 등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통합적인 의료서비스로 전 임직원이 환자를 내 가족처럼 섬기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서비스 특화로 환자를 내 가족처럼

서울시 강동구 길동사거리(길동 420번지ㆍ02-488-0020)에 위치한 강동성모병원은 일단 위치적 장점으로 접근성이 용이하다.

강남과 강북지역은 물론 근처 외곽순환도로의 이용으로 남양주, 하남, 분당 등의 경기도 지역과도 쉽게 닿을수 있는 지리적 여건으로 보호자들의 병문안이나 방문이 쉽고 강동성심병원, 경희대 동서신의학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의료원, 분당서울대병원 등의 협력병원이 매우 가까운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응급시는 물론 외래진료시에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강동구 산업재해 지정병원으로 산업재해를 입은 환자들도 편안히 이용할 수 있다.

강동성모병원은 환자의 이동이 자유로운 넓은 복도와 보행바 설치, 음성안내 환자용 엘리베이터, 40대 동시수용 주차시설, 옥상정원 산책로, 환자 자율운동 및 휴식공간을 위한 8층 이벤트홀, 특히 병실 내부는 친환경 천연벽지만을 사용해 감염에 약한 환자들을 배려한 인테리어가 인상적이다.

또한 매월 이미용 봉사로 외출이 어려운 입원환자들의 머리를 잘라주고, 생일을 맞은 환자들의 생신잔치, 외래 진료시 구급차 무료제공 서비스 등은 “환자를 가족처럼, 병원을 내집처럼”이라는 강동성모병원의 모토를 잘 보여주고 있다.

▲최신의 장비와 고도의 전문치료사를 갖춘 재활의학과 재활치료팀

운동치료실은 중추신경계 및 근골격계 손상환자의 기능회복 그리고, 환자가 가지는 이차적인 합병증이나 비효율적인 보상운동 패턴들을 방지해 정상적인 움직임 패턴을 촉진시킨다. 고도의 자질과 전문성을 갖춘 치료사가 환자의 상태를 기능별, 기간별로 평가하고 중재해 환자의 기능을 최적화 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작업치료실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그리고 발달과정에서 손상을 입은 환자에게 남아있는 기능을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목적 있는 작업(purposeful activity)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병적 증상을 감소시키거나 교정하고 건강을 증진, 유지하도록 하는 재활치료를 시행해 일상생활에 필요한 동작이나 수행능력 등을 최대한 증진시켜 퇴원후 원만한 일상생활을 가능토록 하고 있다.

통증치료실은 질환이나 손상에 의해 발생된 인체의 불안정한 상태를 치료적 운동, 마사지, 열, 냉, 물, 광선, 전기 등의 물리적인 요소를 유효적절하게 활용해 통증을 완화 시키고 손실된 기능을 최대한 증진시켜준다.

언어치료실 질환이나 손상에 의해 발생된 언어소통의 문제를 진단 및 평가를 하고 환자의 상태별 보완 프로그램과 도구를 갖추고 최적의 치료 및 학습을 통해 원만한 사회생활 적응력 향상을 위해 치료를 시행한다.

양진우 원장은 “우수한 의료진을 통한 통합적인 의료서비스,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치료, 친절하고 전문적인 간호/간병 서비스, 쾌적하고 편안한 입원환경을 통해 환자분들이 믿고 찾을수 있는 가족같은 병원이 되기 위해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으며 재활요양병원의 모범적인 선례를 만들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정건우 행정부원장은 재활전문병원인 우리 강동성모병원은 국내 최고수준의 하드웨어를 갖추고 있으며 우수한 의료진이 환자를 내 가족처럼 보살피는 것이 자랑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