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료개방 대비 간호사 보수교육
상태바
의료개방 대비 간호사 보수교육
  • 박현
  • 승인 2004.12.24 10: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양대병원 간호부
한양대병원 간호부는 최근 한양종합기술연구원에서 보건의료서비스 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WTO DDA 협상내용과 보건의료서비스 개방 이후의 전망을 알아보고 간호계의 대응방안을 모색해보고자 최근 간호사 보수교육을 실시했다.

1백50여 명의 간호사들이 참석한 가운데 "WTO DDA 의료서비스 개방에 따른 전망과 대응"을 주제로 열린 보수교육에서는 보건복지부 통상협력담당관실 홍정기 과장의 강의가 있었다.

홍 과장은 양허요구안(개방요구안)/양허안(개방계획서)을 제출하는 협상방식과 서비스 공급 방식을 위주로 설명하면서 원격진료, 환자의 해외진료, 외국의료인 국내 서비스제공 등 의료시장 개방 시 논의 가능한 의제들에 대해 언급했다.

이어 서울대 간호대학 윤순녕 교수는 "의료서비스 개방에 따른 간호계의 전망과 대응전략"을 주제로 강의를 진행했다.

윤 교수는 “각 병원은 전문간호사 육성 등과 같이 환자들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경쟁력을 갖출 수 있다”며 이전의 귄위적이고 수동적인 자세에서 벗어날 것을 강조했다.

또 한동운(한양의대 예방의학) 교수는 의료시장 개방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보건의료 인력의 자격 및 면허 관리체제 강화, 외국병원 설립 및 운영관련 정책 검토, 시장경제적 요소의 점진적 도입 및 공공의료 확충방안 등을 꼽았다.

마지막으로 "임상간호 현안과 대응전략"에 대해 WTO의료대책위원회 강창희 위원의 강의가 진행됐다.

강 위원은 노인인구 증가, 간호제공 장소 다양화 등으로 세계적인 간호사 수요는 증가하지만 간호대 입학생 감소, 간호교육 재정지원 감소, 열악한 근무환경 등으로 인해 간호사 공급은 감소하고 있는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