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국제암심포지엄 개최
상태바
서울국제암심포지엄 개최
  • 박현
  • 승인 2007.11.27 08: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암 연구자 1백여명 참석
대한암연구재단(이사장 서울의대 안 윤옥 교수)이 주최한 제14차 서울국제암심포지엄이 최근 서울의대 암연구소 이건희홀에서 개최됐다.

대한암연구재단은 국내 암 연구의 활성화 및 해외 암 연구자와의 활발한 학술교류를 위해 해마다 국내외 암 전문가들을 초청해 서울국제암심포지엄을 개최해 왔다.

올해에는 Gastric Carcinogenesis & clinical implication을 주제로 열려 100여명이 참석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였다.

첫번째 세션에서는 일본 큐슈 대학의 Kono 교수가 ‘일본의 위장관 암의 최근 변화’에 대해, 서울의대 김우호 교수가 ‘위암환자의 단백발현에 따른 예후의 층화’에 관해, 일본 히로시마 대학의 Yasui 교수가 ‘위암에서 새로운 진단 및 치료 표지자 발견을 위한 일련의 유전자 발현의 분석’에 관해 각각 강의했다.

아울러 제2회 김진복암연구상(상금 2천만원) 수상자로 선정된 서울의대 윤홍덕 교수에 대한 시상식과 연구논문 ‘p53 stabilization and transactivation by a von Hippel-Lindau protein’의 발표가 있었다. 윤 교수는 이 연구에서p53과 VHL의 상관관계를 규명했다.

두번째 세션에서는 서울대 김빛내리 교수가 ‘microRNA와 위암’에 관한 강의에서 microRNA가 cell-cycle inhibitor인 p27을 억제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고, 일본 국립암센터의 Ushijima 박사가 ‘위암에서 Epigenetic 분야와 위암 위험인자로서의 응용’에 관해 위암환자들에서 정상위조직에서 메틸화가 진행되고 있다는 최신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일본 홋카이도 대학의 Hatakeyama 교수가 ‘Helicobacter pylori CagA의 발암기전’에 관해, 일본 동경대학의 Kaminishi 교수가 ‘위암의 다양성’에 대해, 서울의대 임석아 교수가 ‘위암에서의 임상시험’에 관해 각각 강의를 했다.

이 행사를 준비한 대한암연구재단 상임이사 양한광 교수(서울대병원 외과)는 "대한암연구재단은 우리나라 빈발 암에 관련한 국제암심포지엄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며 이런 모임을 통해 국내외 암 연구자들간에 활발한 학술교류 및 공동연구의 기회로 활용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