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영화> "신석기 블루스"
상태바
<새영화> "신석기 블루스"
  • 윤종원
  • 승인 2004.12.24 0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날한시에 태어난 두 남자가 있다. 둘은 이름도 같고 심지어 직업도 같다. 이쯤되면 사주팔자가 똑같아야 하는 것 아닌가. 하지만 웬걸. 둘은 생김새가 다르고 성격과 건강, 인간성이 다르다. 자연히 누리고 있는 인생도 판이하게 다르다.

할리우드판 "인생극장"을 그린 "나비효과"가 국내에서 흥행에 성공한 가운데, 그 바통을 이어 오는 30일부터는 극장에서 "신석기" 버전의 "인생극장"이 펼쳐진다.

뭐하나 부족한 것이 없는 잘생긴 신석기(이종혁 분)는 기업 M&A 전문 변호사다. 매력적이지만 이기적이고 안하무인이다. 반면 뭐하나 가진 것 없는데다 못생기기까지한 신석기(이성재 분)는 서민들의 송사를 해결하는 변호사. 볼품 없지만 정 많고 따뜻하다. 이 두 사람이 불가사의한 엘리베이터 사고로 서로의 몸을 바꿔치기 당한다. 그나마도 한 사람은 의식불명이 되고 한 사람만 간신히 깨어나는데, 깨어난 이는 잘생긴 신석기. 그러나 불행히도 그의 몸은 180도 달라져있다.

졸지에 생김새가 달라진 것도 억울한데, 그 생김새 때문에 어디를 가도 박대를 당해 도무지 옛 권력과 부를 되찾을 길이 없다. 게다가 꼼짝없이 적응해야하는 못생긴 신석기의 인생은 바퀴벌레가 드글드글한 서민 아파트에, 수임료 한푼 제대로 못 받는 지지리도 가난한 변호사.

이성재는 자신의 열번째 작품에서 연기의 폭을 대폭 넓히며 배우로서의 욕심을 한껏 부렸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천식까지 있는, 바람 불면 날아갈 것 같은 약골인데다가 추남 중에서도 추남으로 변신한 그는 스스로 그러한 변신이 무척 즐거운 듯 스크린에서 아주 편안한 모습이었다.

구부정한 자세에 팔자걸음, 뻐드렁니에 파마 머리는 생각보다도 훨씬 임팩트가 강했다. 그의 그러한 모습은 어처구니가 없지만, 거부감 없이 캐릭터로의 몰입을 안내한다. 9편의 작품을 거치면서 키워진 내공이 꽃을 피우는 기회를 만난 것. 우스꽝스러운 분장 탓에 자칫 가볍게만 치달을 수 있었던 영화가 그나마 중심을 잡을 수 있었던 것은 이 주연배우 스스로가 "알 깨기"의 희열을 만끽한 때문이다. 덕분에 영화에서는 어느정도의 진정성이 느껴진다.

또 이종혁의 연기도 눈길을 끈다. "말죽거리 잔혹사"에서 권상우를 괴롭히는 선도부장으로 출연했던 그는 "잘나가는 신석기"를 맡아 관객들에게 자신을 각인시키는데 성공했다.

그러나 `신석기 블루스"는 매순간 다음을 예상할 수 있다는 약점을 안고 있다. 비교적 재치있는 소재이고, 드라마를 처음부터 끝까지 끌고 가는 호흡이 일정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더 이상 새로움은 없는 것. 탱고까지는 아니어도 탭댄스 같은 힘을 발휘할 수 있었을텐데, 영화는 마치 기본 스텝만 밟는 약식 왈츠 같다. 너무 안전한길만 택했다.

결론은 물론 개과천선. 신석기가 순진하고 착한 회사 안내 데스크 여직원(김현주 분)을 통해 사랑에 눈을 뜨고 참된 인생에 눈을 뜨는 과정은 예정된 수순을 밟으며 무난히 흘러간다. 그렇기 때문에 딱히 지적할 것도 없지만 이성재의 성공적인 변신 이상으로 감흥을 일으키는 것도 없다.

외모에 대한 편견을 꼬집고 "중요한 것은 마음"이라고 외치는 이 영화는 무해하다. 그런 무해함이 반드시 맛과 직결되지는 않지만 존재 가치를 상실한 영화들이 종종 등장하는 극장가에서는 그것 역시 미덕으로 작용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