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질환 편견 해소를 위해 앞장
상태바
정신질환 편견 해소를 위해 앞장
  • 윤종원
  • 승인 2007.10.26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영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
정신질환에 대한 편견을 해소하기 위해 애썼던 정영조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이사장(인제대 일산백병원)이 추계학술대회를 끝으로 임기를 마친다.

정 이사장은 임기 중 세계정신의학회 지역 학술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해 국내 학회의 위상을 제고시켰다.

12개국 1천700여명이 참석한 이 대회는 국내외 논문 450여 편이 발표됐고, 전체강연(plenary lecture) 6회, 심포지엄 강의 120회, 포스터 발표 300편, Young Psychiatrists Session, 위성강연, 조찬심포지엄, 오찬심포지엄 등 다양하고 수준 높은 학술 프로그램을 구성으로 대회 만족도가 90%에 달하는 성과를 거뒀다.

‘해피 마인드’라는 홈페이지(www.mind44.com)를 개설, 신경정신과 치료를 받을 수 있는 병의원 및 정신보건센터, 알코올상담센터 등의 정보를 제공한 것도 정 이사장의 업적이다.

해피 마인드에는 정신건강에 대한 상담게시판도 운영해 환자와 보호자들의 궁금증을 해소 시키고 있다.

지난 6,7월에는 탤런트 정애리씨의 주연으로 ‘하얀 자화상’이라는 연극을 통해 정신질환자과 가족들의 애환을 그리기도 했다.

또한 정 이사장은 정신질환 병력이 있는 환자들도 생명보험사에서 가입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그동안 보험사들은 과거에 우울증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정신과 진료를 받은 기록이 있다는 이유로 정신질환과는 상관없는 일반보험의 가입마저 제한해 왔다.

정 이사장은 공청회를 통해 환자의 목소리를 대변했으며, 보험가입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도출해 낸 것이다.

정신의료선진화대회를 열어 심평원, 복지부 등 유관단체에게 차등적인 의료급여율을 산정해야 하는 이유에 대해 설명하기도 했다.

개원의들에게 부담되는 방염처리 문제에 대해서도 감사 청원을 통해 해결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편 정 이사장은 새터민과 성폭력 피해자를 위한 무료상담과 의과대학생 교육자료 풀링, 신경정신과 의사 윤리 헌장 제정 준비, 정신보건법 개악 저지 등으로 회원 권익과 정신질환편견 해소를 위한 많은 성과를 남기고 회무를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