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의약품 행정 "사전관리" 강화
상태바
[인터뷰]의약품 행정 "사전관리" 강화
  • 최관식
  • 승인 2004.12.14 1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임 100일 맞은 김정숙 식품의약품안전청장
앞으로 의약품 행정 방향은 "사전관리"를 강화하는 쪽으로 진행될 전망이다.

취임 100일째를 맞은 식품의약품안전청 김정숙 청장은 13일 전문지기자들과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업무량을 줄이고 청의 업무를 시스템화 해나가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돼 향후 의약품 행정 방향을 이같이 개편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김 청장은 "그동안은 허가시점을 기준으로 행정업무가 진행됐으나 이제는 과학기술의 발달로 BT분야 등 평가하기 힘든 아이템들이 많이 쏟아져 나오기 때문에 허가에 앞서 사전에 평가기술을 앞질러 가져감으로써 상업적 이용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다"며 "또 허가절차와 평가절차에 행정력이 많이 소요돼 온 점을 감안하면 사전관리를 강화할 경우 기간과 비용을 줄이는 데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내년 2개과 30명 정도의 인력 증원을 통해 BT산업 지원 관련 부서를 신설하고 업무량이 많은 의약품평가부 인원을 늘리는 등 사전관리 강화를 위한 디딤돌을 놓을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김 청장은 또 총리실에서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식품·의약품 분리 및 부처일원화 논의가 진행 중이며 내년 상반기 중 결과가 나올 것이라 소개하고 현재까지 총리실은 식품업무의 경우 식의약청이 총괄해서 관리·운영하는 방향으로 힘을 실어줄 것이란 공식적인 언질이 있었다고 밝혔다.

현재 식의약청도 이에 맞춰 청 조직개편 밑그림을 구상 중이라고 김 청장은 덧붙였다.

또 주요 업무의 지방청 이관 문제도 지방청을 특화하고 안전관리시스템 형태로 운영해 주민 안전관리체계를 만들고 이같은 시도가 성공적일 경우 중복된 업무를 지자체에 넘기겠다고 이미 밝힌 바 있으며 이 역시 이중 잠금장치라 생각하고 더 많이 투자해야 한다는 데 정부와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김정숙 청장은 붙임성과 적극적인 태도가 돋보였으며 업무에 대한 확신과 직원에 대한 애정이 남달라 보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