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 마음을 다스리는 힘
상태바
신간 - 마음을 다스리는 힘
  • 윤종원
  • 승인 2007.08.14 03: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백병원 신경정신과 우종민 교수가 쓴 "마음력"은 마음이 가진 영향력과 그동안 어디에서도 배우지 못했던 ‘마음의 힘’을 키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체력이 강한 사람은 쉽게 지치지 않고, 힘든 일을 겪더라도 빨리 회복한다. 마음도 마찬가지이다.

마음력이 강한 사람은 하는 일마다 성과를 보이고, 좌절하는 법이 없다. 설령 좌절을 겪더라도 거기서 빨리 빠져나온다. 우리 몸에 운동이 필요하고 지식을 키우기 위해 공부가 필요하듯, 현대인들에게 마음의 운동은 필수적이다.

가장 큰 힘은 ‘마음’에서 나온다
마음의 힘이 강한 사람은 삶의 자신감이 넘친다
마음의 힘이 고갈되면 몸과 마음이 지치고 병이 생긴다.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력이 약해져 소화불량, 감기, 두통, 불면증에 시달린다. 겉으로는 웃어도 속으로는 감정이 메말라버린다. 그러다가 큰 사고가 날 수도 있다. 승승장구하던 회사도 임원이 감정 기복을 조절하지 못하고 과욕을 부리면 한순간에 무너진다.

지능지수가 높은 학생도 불안에 떨면 시험을 망치고 만다. 그러나 아무리 스트레스가 심하고 힘들어도 그것을 이겨낼 마음의 힘만 있으면 거뜬히 이겨낼 수 있다.

이 책의 목적은 행복 에너지 충전법, 즉 마음력을 키우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다.

우리는 육체의 건강을 위해 돈과 시간을 들여 피트니스센터에서 운동을 한다. 마찬가지로 마음의 건강을 위해서도 운동이 필요하다. 운동을 하면 군살이 빠지고 몸매가 날씬해지듯, 마음 운동을 하면 마음이 아름다워지고 행복 에너지가 충만한 사람이 된다. 잠재되어 있는 재능을 체계적으로 계발해주기 때문에 더욱 자신 있고 당당한 사람, 뱃심 강한 사람이 된다.

이 책에는 힘들 때 빨리 에너지를 충전하는 법, 화날 때 빨리 풀어버리고 웃음을 되찾는 법, 대인관계를 세련되게 풀어가는 법, 자신감을 잃지 않고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법, 남의 장점을 세련되게 칭찬하는 법 등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방법들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있다.

다시 말해 마음력은 현대인의 생존을 위한 키워드라 할 수 있다.

저자는 우리나라에 처음으로 ‘멘탈 피트니스Mental Fitness’라는 개념을 도입해 마음력을 강화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사람의 몸에는 기본적으로 기초체력, 유연성, 심폐기능, 근력, 경기력이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마음의 세계를 영역별로 나누어 분석하고 훈련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멘탈 피트니스다.

즉 마음에는 에너지 충전력, 유연한 적응력, 감정조절 능력, 긍정적 사고, 대인관계 능력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12단계에 걸쳐 멘탈 피트니스를 익힐 수 있도록 이끌어가는데, 그 방법은 매우 실질적이고 구체적이다.

멘탈 피트니스는 서울백병원 스트레스센터에서 10년간 축적된 연구결과를 기반으로 고안한 프로그램으로, 과학적 이론에 근거를 두고 여러 가지 사례를 통해 저자가 직접 효과를 확인한 방법들이다.

마음의 힘을 기른다는 것은 삶 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가져오는 일이다. 그뿐 아니라 1분 충전법, 호흡법, 이완법, 마중물 붓기 등은 바쁜 일상 속에서 짧은 시간에 에너지를 충전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라 현대인의 마음력을 강화시키는 프로그램으로써 더할 나위 없이 안성맞춤이다.

멘탈지수를 측정한 뒤 개인별 특성에 따라 맞춤형으로 실행할 수 있게 고안되어 있어 자신에게 필요한 부분을 골라서 실행할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