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시그마, 경영자 의지가 성패 가른다
상태바
6시그마, 경영자 의지가 성패 가른다
  • 윤종원
  • 승인 2007.07.30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원한 순천향대 부천병원장 겸 6시그마스쿨 교장
1998년 QI실장을 맡으면서 6시그마에 관심을 가져오다가 순천향대 부천병원 개원과 더불어 6시그마 프로젝트에 본격 뛰어든 신원한 순천향대 부천병원장. 하지만 QI실내에서 6시그마 활동을 수행하기에는 장애가 있었다. 담당자가 바뀌면서 업무의 연속성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신 원장은 학교를 설립해 체계적인 교육을 실시해 병원문화로 이끌고자 지난해 11월15일 ‘6시그마스쿨’를 설립하고, 교장으로 취임했다. 강사도 3명으로 증원하는 등 6시그마스쿨에 열정을 나타내고 있다. 신 원장에게 6시그마스쿨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들어 봤다.


△병원계에 6시그마 기법의 도입과 6시그마스쿨을 설립하게 된 배경은
= 의료행정 효율화 및 진료서비스 향상을 위해서 1997년 미국의 한 병원이 최초로 6시그마와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던 GE의 노하우를 전수받아 도입해 시작했다. 지금은 미국의 주요병원 상당수가 6시그마를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국내의 병원도 미국의 경우와 비슷하게 GE의 도움으로 처음엔 행정서비스 개선을 중심으로 80년대부터 시작했고, 점차 의료진의 참여도가 높아지면서 진료업무 개선으로 확대돼 가고 있다.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2001년 개원과 동시에 GE의 도움으로 6시그마를 시작하게 됐으며, 6시그마의 문화를 정착하고자 인식의 단계, 지식의 단계, 실행의 단계를 거치면서 계속적인 교육을 병행했다.
원활한 6시그마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서 인력양성의 필요성이 대두돼 원내 프로그램을 시작해 기초적인 내용부터 교육하고, 벨트제도에 따라서 교육 훈련이 체계적이며 효과적으로 운영되고 평가될 수 있도록 교육시스템을 확립해 운영하고 교육에 따른 벨트 인증제도를 확립해 공정하게 운영하고자 6시그마 스쿨을 설립하게 됐다.

△병원내 6시그마 기법에 대하 예제를 든다면
= 병원내에서 일어나는 모든 부문이 6시그마 프로젝트의 대상이다. 2007년 프로젝트를 예로 들면, 소아과의 말초정맥 주사의 정맥염 예방 프로그램 개발과 효율적 관리, 중환자실과 호흡기내과의 공공 프로젝트인 인공호흡기관련 폐렴 발생률 감소를 위한 개선활동 등의 진료업무와 관련된 것이 있다. 또한 진담검사의학과의 부서간 갈등 해소를 위한 현장 체험 교류의 프로젝트는 여러부서, 여러 직종이 함께 일하는 병원의 특성상 타부서를 이해하지 못한 갈등을 6시그마를 통해 원만히 해결하고자 하는 활동이다.

△운영상 애로점이나 시행착오는 없었는지
= 시행착오로는 프로세스의 정의가 애매한 경우가 많고, 프로세스 개선이 이루어진 후에도 개선 전후의 통계적 성과측정을 정형화하는데 어려움이 있었다. 통계적 평가척도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것이 아니라 직원들이 통계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져 만들고자 하는 의지가 결여돼 있었다. 이를 위해 도입시부터 교육을 시작했으며, 교육시에 통계적 방법, 과학적 관리기법 등을 집중적으로 교육했으며, 이는 6시그마스쿨을 설립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6시그마 설립 후 운영성과를 꼽는다면
= 모든 직원이 일상업무에서 생각하고 일하는 방법이 6시그마로 변화돼 병원의 새로운 문화로 자리잡고 있다. 병상가동률이 감소되었고, 대기시간이 짧아진 것이 대표적 성과다. 좋은 프로젝트는 공유해 모든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준다. 또한 구성원 모두가 경영마인드를 갖고 업무에 임해 아이디어 창출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

△6시그마 기법과 진료수익의 연관성은
= 흉부외과 프로젝트의 예를 들면, ‘Varicose Vein Hyperhidrosis 환자의 재원일수 단축’프로젝트를 통해 환자의 만족도 수준은 평균 11.4% 증가했다. 재원일수는 정맥류의 경우 평균 3일에서 2.24일로 0.76일 단축했고, 다한증의 경우 2.5일에서 1.6일로 0.9일 단축했다. 재원일수 단축을 통한 수익증가는 정맥류의 경우 연간 3천7백여만원, 다한증의 경우 9천여만원의 수익이 증가됐다. 이처럼 재원일수 단축, 대기시간 단축 등의 프로젝트를 통해 진료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외부인 6시그마 스쿨운영 계획은
= 외부에서 강의를 들으러 오기에 편한 시간대를 이용해 수업을 개설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한 병원에서 많은 사람이 신청할 경우 우리 강사가 출장 강의를 나갈 수 있도록 배려하겠다.

△6시그마 기법을 도입하고자 하는 타병원 경영진에게 제언한다면
= 최고경영자 본인이 6시그마에 매료돼야한다. 프로젝트 발표시 끝까지 앉아 경청하고 어떤 내용인지 파악해야 한다. 관련학회에도 직원들과 함께 찾아가 다른병원에서의 활동사항을 눈여겨 봐야 한다. 그러면 저절로 마인드가 생길 것이다. 또한 적극적인 지원이 뒤따라야 한다. 경제적 보상도 중요하겠지만 ‘여러분의 활동이 병원에서 중요한 일’이라는 것을 인식시켜줘야 한다. 업적이 금방 나올거라는 기대는 하지 마라. 체질화 돼가는 과정이 필요하다. 그런 후에야 직원들 스스로 물품을 아끼고 환자를 고객으로 알며, 동료간 갈등이 해소되는 무형의 가치를 얻을 수 있다. 모든 병원에 스쿨이 설립되길 바라며, 우리의 노하우가 필요하다면 얼마든지 정보를 제공하고 도와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