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고권위 학술지에 게재
상태바
세계 최고권위 학술지에 게재
  • 박현
  • 승인 2004.12.09 0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천의대 길병원 고광곤 교수 논문
가천의과대학교 길병원 고광곤(高光坤) 교수의 논문이 12월14일 심장혈관 분야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지인 "Circulation Journal"에 게재된다.

길병원 심장센터 고광곤 교수는 "고콜레스테롤 혈증 고혈압 환자의 치료에 씸바스타틴(simvastatin)과 로잘탄(losartan)의 병합요법 효과"라는 자신의 논문이 14일 "Circulation Journal"에 게재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학술지는 심장혈관 분야 1위(SCI Impact Factor 11.167)인 세계적 권위의 학술지이며 미국심장학회(AHA)의 공식 학술지로 그 명성이 높다.

이번 논문에서 고광곤 교수는 심혈관계환자의 치료에 가장 많이 쓰는 약물인 스타틴계 약물(simvastatin)과 로잘탄 약물(losartan)이 여러 연구에서 내피세포 기능 향상에 이로운 효과를 보이나 그 각각의 작용 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고지혈증 고혈압환자에서 두 가지 약제의 병합요법이 단독요법보다 부가적인 이로운 효과를 보일 것으로 가정, 획기적인 결과를 얻어냈다.

고 교수의 이번 연구는 병합요법(simvastatin+losartan)이 단독요법에 비해 고지혈증 고혈압환자의 심혈관계 합병증과 사망, 당뇨병 발생의 예방 및 치료에 훨씬 도움이 됨을 과학적이고 체계적으로 입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고광곤 교수는 “2001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30대 이상 성인 남자의 1/3, 여자의 1/4이 고혈압 환자이며 60대 이상에서는 50%이상이 고혈압 환자인 것으로 나타났다”며 “고혈압 환자의 약 60%가 고지혈증환자로 고혈압과 고지혈증이 서로 연관된 질환임이 최근에 밝혀져 이번 연구결과는 그 임상적 의미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