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순전남대학교병원
상태바
화순전남대학교병원
  • 박현
  • 승인 2007.04.1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원3주년 맞아 다양한 행사 통해 힘찬 날개짓
오는 4월26일로 개원3주년을 맞이하는 화순전남대병원(원장 김영진)이 외래환자가 1천700명을 넘는 등 빠른 성장과 함께 전원형 웰빙병원으로서 성공모델을 보여주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화순전남대병원은 개원3주년을 맞아 광주교통방송 "차차차" 일요콘서트, 사진전시회, 직원화합 한마음대회 및 기념음악회 등의 다양한 행사를 준비하고 있다. 또 지역주민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위해 △당뇨병 알면 이길 수 있다 △흔한 유방질환의 진단과 치료 등의 주제로 건강강좌와 사랑나눔 무료진료 및 무료수술도 시행한다.

이밖에 제1회 최소침습수술센터 국제심포지엄 등 다양한 학술행사를 마련하고 환자 및 보호자, 직원, 지역주민 등 모두가 하나가 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개원3주년을 맞이한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을 소개하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설립목적

화순전남대학교병원은 의학 및 치의학 분야의 연구와 진료 그리고 교육업무를 수행하는 대학병원으로서 암센터, 재활센터, 치매 및 퇴행성질환센터, 관절센터, 농어민건강증진센터 등 전문진료센터를 갖추고 있다.

이를 토대로 ▲세계적인 수준의 첨단의학 연구와 진료업무를 수행한은 명실상부한 국가중추병원으로서의 역할 수행 ▲암, 치매 등 퇴행성질환, 재활, 관절분야의 진료와 지역사회를 위한 농어민 건강증진 활동 그리고 이를 위한 연구에 집중 ▲증가하는 의료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학생, 전공의, 전문의, 타 병원 의료진 등 다양한 의료인력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역할 ▲난치병과 퇴행성질환에 대한 전문치료시설이 부족한 지역 의료현실 개선 ▲지역사회 발전을 도모하고 농어민을 포함한 지역주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운영목표

첨단의학을 바탕으로 환자진료, 의학교육 및 연구를 통한 미래지향적인 중추적인 병원의 역할을 목표로 하고있다.

환자를 위한 병원을 위해 협력진료시스템과 편안하고 쾌적한 진료환경 제공 및 각종 편의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협력진료시스템은 환자가 병원에 도착하면 해당 질환과 관련된 여러 분야의 의료진이 한 장송에서 한꺼번에 진료함으로써 신속한 진룔르 제공한다. 이를 통해 당일진료, 당일검사확인 및 당일입원이 가능하다.

각종 편의시설로는 환자가 병원에서 전혀 불편을 느끼지 않도록 대향 편의점, 카페테리아, 넓은 주자장, 식당, 은행, 이미용실, 산책로, 각종 운동시설 등을 고루 갖추고 있다.

◆암센터

국가에서 지정한 암센터인 화순전남대병원의 암센터는 국내 암진료의 메카이자 호남지역 암진료에 있어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암 전이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해 조기진료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게 하는 PET나 수술없이 암조직 치료가 가능한 감마나이프 그리고 입체조형 방사선치료를 가능하게 한 선형가속장치 등 최첨단 진단 및 치료장비를 갖추고 있다.

특히 내외과계 전문교수들의 긴밀한 협진으로 가장 빠른 시간 내에 환자에게 적합한 암치료를 실시할 수 있다는 게 무엇보다 큰 장점이다. 수술치료나 방사선치료 및 약물치료 등 어떠한 치료가 결정되든 가장 빠른 시간 안에 치료가 이루어진다.

또한 △위장관암클리닉 △간담췌종양클리닉 △유방 내분비종양클리닉 △폐식도종양클리닉 △혈액종양클리닉 △부인암클리닉 △소아종양클리닉 △뇌종양클리닉 △비뇨기종양클리닉 △두경부종양클리닉 △근골종양클리닉 등 11개 클리닉 운영을 통해 국가의 5대암 검진사업에 앞장서고 있다.

◆재활센터

재활센터는 정부의 재국민 재활서비스 확대사업 등 국가정책에 부응하고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포괄적인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하며 재활의학에 대한 임상 및 기초연구를 수행하는 국내 최고 수준의 전문재활센터다.

신경재활영역, 통증재활영역, 심폐재활영역 등 크게 3개 분야의 전문의료팀이 구성돼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재활의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신경재활팀에서는 뇌졸중(뇌경색, 뇌출혈), 외상성 뇌손상, 말초신경손상, 뇌성마비, 척수손상 및 인구의 노령화에 따른 각종 성인병 환자들을 대상으로 신경기능의 회복과 증진을 위한 포괄적이고 전문적인 신경생리운동치료, 신경발달치료, 신경인지재활치료, 언어치료 등 특수재활치료를 실시한다.

또한 일상생활동작치료실에서는 실제 일상생활동작과 관련된 모의동작 수행치료를 시행함으로써 환자의 실제적 기능증진 및 사회의 조기복귀를 유도한다.

통증재활팀에서는 신경, 근육, 골격 및 관절의 원인으로 인한 모든 종류의 급성 또는 만성 통증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특히 급만성 통증 및 암성통증 재활 분야에서는 통증치료와 기능증진 재활치료 등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한다.

관절염재활분야에서는 퇴행성골관절염, 류마티즈관절염 및 기타 관절염환자를 대상으로 관절기능 평가, 교육, 적절한 보조기 처방과 적용, 물리치료, 운동치료 등 다양한 재활의학적 치료를 제공한다.

심폐재활팀에서는 고혈압, 고지혈증, 협심증, 심근경색증 및 심장수술 후 환자, 근육병 및 각종 만성폐질환환자 등을 대상으로 임상척도, 이학적검사, 운동부하검사, 폐기능검사 등의 절밀진단을 시행해 다양한 재활치료를 시행한다.

재활센터에서 운영하는 특수검사실로는 최신 3차원 운동기능분석실, 신경통증영상진단실, 근전도 및 전기진단실 등이 있다. 이를 통해 신경, 근육, 관절질환의 정밀한 기능진단을 실시하고 운동치료실 및 신경발달치료실 등 다양한 치료시설을 바탕으로 효율적이고 최신의 재활치료방법을 적용해 최대한의 기능회복과 기능증진을 통한 삶의 질 향상을 꾀한다.

◆치매 및 퇴행성뇌질환센터

이 센터는 정신과와 신경과 전문의가 한 센터 내에서 치매 및 각종 퇴행성뇌질환을 종합적으로 진료한다.

이는 국내에서 처음 시도되는 것으로 3개의 진료실(치매클리닉, 신경과 및 정신과 진료실), 4개의 검사실(뇌파검사실, 뇌유발전위검사실, 두경부혈류초음파검사실, 신경심리검사실), 1개의 인재재활치료실, 20개의 입원병상을 갖추고 있다. 또한 전산화단층촬영, MRI, 단일광자방출전산화단층촬영(SPECT),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등의 최첨단 뇌영상 검사실을 보유하고 있다.

◆관절센터

관절센터는 환자들에게 양질의 신속한 진료를 제공해 지역사회 주민의 기대를 충족시키고 서울 등 타 지역으로 가서 수술을 받는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개설됐다.

슬관절클리닉, 고관절클리닉, 척추 및 일반정형외과로 구성되며 첨단기기를 이용한 신속한 수술과 체계적인 관절질환 연구를 수행한다.

관절센터는 △특성화 및 전문화된 선진 관절센터 구축 △체계적인 관절질환 연구 △관절질환 혼자증가에 대응 등을 목표로 한다.

이를위해 컴퓨터를 이용한 로보닥과 네비게이션시스템 도입으로 디지털 선진병원으로 거듭났다.

◆농어민건강증진센터

지역적인 특성을 감안해 개설된 센터로 농어민에게 호발하고 있는 농약중독, 부상, 열중증, 피부 및 근골격게질환, 인수공통병, 노인성질환 등을 전문적으로 진료한다.

센터에서는 농어업관련 전문검사와 진료, 5대암 검진사업 수행, 타 센터와 연계 등을 수행하고 있으며 농어민 관련 의학분야의 국내 독보적인 연구기관이다. 또 농어민 원격진료체계, 농어민건강증진 프로그램 등 선진기법을 개발하게 된다.

이밖에 내과, 외과, 소아과, 산부인과 등 26개 진료과를 운영하고 있으며 양전자방출단층촬영기(PET), 감마나이프, 자동로봇시스템(APS), 선형가속장치, 로봇관절수술기(Robodoc) 등 첨단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첨단디지털병원으로서 손색이 없도록 영상전달체계(PACS), 처방전달시스템(OCS) 및 전자의무기록(EMR) 등 모든 병원업무를 완전 전산화 했다.

◆전남지역 암센터 건립중

한편 화순전남대병원은 오는 11월7일 완공을 목표로 지역 암센터 개원을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국가지정 전남지역암센터가 완공되면 암 환자진료는 물론 지역주민 암질환 역학조사 암 조기발견사업 암예방 홍보 및 교육훈련 호스피스 및 재가 암환자 관리사업 암등록 사업 등 암과 관련된 전반적인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김영진 원장은 "북측으로 만연산과 멀리 무등산이 보이고 동측으로는 오성산의 줄기가 배경을 이루며 서측으로는 해발 100미터의 낮은 산(일심공원)이 접하고 있고 병원 앞으로는 화순시가지가 보이는 자연경관이 수려한 곳에 위치한 전원형 웰빙병원"이라며 "전원형 병원의 특징을 살려 병원 뒤편에 있는 20분 코스의 산책로(치유의 길)에 환자치료와 관련된 다양한 나무와 식물을 식재해 치료효과를 배가시킬 계획"이라고 소개했다.

개원3주년을 맞아 비상의 힘찬 나래를 펴고 있는 화순전남대학교병원에 박수갈채를 보낸다. 앞으로도 꾸준한 성장을 통해 지역주민들로부터 사랑받는 병원은 물론 세계적인 의료기관으로 발전해 나가길 기대해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