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원무관리
상태바
신간-원무관리
  • 윤종원
  • 승인 2007.03.13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의 핵심적 분야의 하나인 원무업무를 수행하는 담당자의 업무지침서와 대학에서 병원경영이나 의무행정, 보건행정을 전공하는 학생들의 학습교재가 세 번째 개정판으로 출간됐다.

새롭게 개정된 이교재는 학습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4부 14장으로 구분돼 있다.

1부는 ‘의료와 원무의 이해’를 위해 의료보장 제도와 의료서비스의 특성, 21세기를 맞은 의료산업의 개혁과제 및 원무관리의 의의와 내용 등을 다루어 학습자의 이해를 넓히고자 했다.

실무가 중심이 되는 제2부는 응급실, 외래, 입퇴원 수속 및 재원환자 관리를 주제로 각 장의 내용을 대폭 변경, 보완했다.

최근 도입된 본인부담금 산정특례와 요양급여비용 차등지급제에 관한 사항 등을 새롭게 추가하는 한편, 진료비 때문에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환자에 대한 보건복지부를 위시한 여러 단체의 각종 의료비 지원사업을 소개함으로써 병원조직에 부여된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데 원무 업무가 기여할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을 강조했다.

재원환자 관리는 병원의 정당한 채권을 확보하기 위한 업무의 종류와 절차에 관한 새로운 내용을 포함해 관련 서식을 제시하고, 미수금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업무를 체계적으로 연계함으로써 실무수행에 도움을 주고자 했다.

또한 ‘사례연구’를 통해 실제 환자관리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문제에 대해 실무 편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대처방안을 강구하고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했다.

요양관리 편은 2007년부터 새롭게 변경되는 관련법규를 중심으로 적용기준 및 세부사항 등을 분야별로 모두 반영해 업무수행에 필요한 최신 참고자료로 활용 가능하다. <보문각․472쪽․2만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