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보건의료 협력 논의
상태바
남북 보건의료 협력 논의
  • 박현
  • 승인 2004.12.01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한 보건의료협력사업의 현황과 과제" 심포지엄
사단법인 나눔 인터내셔날(대표 이윤상)에서는 11월30일 서울의대 삼성암연구동 이건희 홀에서 "남북한 보건의료협력사업의 현황과 과제"란 주제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심포지엄에는 서울대학교병원 성상철 원장과 통일부 사회문화교류국 고경빈 국장을 비롯해 보건의료 관계자, 민간단체 실무자 및 연구자들 100여 명이 참여했다.

심포지엄 제1주제인 "북한의 보건의료 상황과 의료기자재 현대화사업"은 대한의공기사협회 회장인 서울대학교병원 이건송 기사장이 그동안 평양의과대학 현대화사업, 어린이 영양증진센터 지원사업, 조선적십자종합병원 현대화사업을 기초로 북한의 보건의료 상황과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제2주제에서는 안세병원 김정수 원장이 "북한과의 의료기술 협력사업 발전방향 모색"이라는 주제로 2004년 4월 북한 조선적십자종합병원에서 실시한 "척추디스크 시범수술 사례"를 중심으로 임상경험과 북한과의 향후 의료기술협력의 발전방향에 대해 발표했다.

그 외에도 서울대학교병원 김희중 홍보실장과 통일연구원 이금순 위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황나미 위원 등이 지정토론자로 참여해 남북 의료협력에 관해 활발한 토의를 나눴다.

이윤상 나눔 인터내셔날 대표는 이날 인사말에서 "그동안 서울대학교병원 등과 협력해 북한의 의료기기 현대화사업과 의료협력센터 건립을 추진해 왔다"며 "앞으로도 북한 어린이 식량 및 보육용품 지원사업, 모니터링 방북 및 교류협력 증진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