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리의사 권익위해 노력
상태바
병리의사 권익위해 노력
  • 박현
  • 승인 2007.01.24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한겸 병리학회 이사장
"병리학회의 오랜 숙원사업은 저평가된 병리의사의 진단업무 건강보험수가를 합리적으로 평가받는 것입니다."

김한겸 신임 대한병리학회 이사장(고대의대)은 취임 인터뷰에서 “병리학자와 병리의사의 역할과 권익을 재확인하고 업무에 대한 정당한 대우를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병리의사의 진단업무가 결코 낮지 않음에도 부적절하게 책정된 건강보험수가로 합리적인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또 병리과의 영역을 확대하는 방안도 강구하겠다고 했다. 우선 유전자검사평가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에 적극 참여하겠다는 구상이다.

김 이사장은 “병리학회의 미래는 분자병리분야에 있다”면서 “진단과 진료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검사항목을 개발하고 확대 하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의료기기 인증사업에도 적극 참여해 새로운 진단법에 대한 다기관 임상시험을 활성화해 병리의사에 의한 검증시스템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또 매년 병리과 지원자가 늘어나는 만큼 법의학회나 독성병리학회 등과 긴밀한 접촉을 통해 젊은 병리의사의 활동범위를 확대하겠다고 했다.

이어 김 이사장은 “현재 복지부 생명윤리정책팀에서 인간유래 연구용검체 처리 일반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정을 의뢰해 왔다”면서 “이는 검체은행이나 유전자은행의 성공이 병리의사를 통해서만 가능하다는 인식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외에 병리학회 회원자격의 역할을 확대하는 방안도 제시했다.

김 이사장은 “특별회원과 명예회원의 활동이 매우 제한적”이라며 “보다 많은 생명과학자가 스스럼없이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기업체의 특별회원가입과 정기적인 화합을 통해 학회지원 확대를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이외에 △새로운 정도관리 기법의 개발 △회원의 연구비 수주에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그램개발 △국립암센터의 암등록기업에 적극 참여 △인증위원회의 역할과 기능강화 △의대생들에 대한 병리교육 콘텐츠개발 등이 시급한 사항”이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상임이사들과 각 위원회 위원장들이 머리를 맞대고 아이디어를 모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