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과 병원인의 병원신문 최종편집2023-02-04 17:35 (토)
내시경술기 발전방안 집중 논의
상태바
내시경술기 발전방안 집중 논의
  • 박현
  • 승인 2004.08.31 00: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세미나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이사장 윤용범·회장 장린)는 8월29일 그랜드힐튼 서울호텔에 컨벤션센터 3, 4층에서 제31회 세미나를 개최하고 내시경술기 발전방안을 집중 모색했다.

회원 1천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세미나에서는 △초심자를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내시경기기의 이용법 △인후부 및 상부식도 병변의 내시경 진단과 치료 △감별진단이 애매한 위장 병변의 내시경 소견에 대한 내용들이 소개돼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끌었다.

또 중급 및 고급자를 위해서 하부위장관 출혈의 치료, 조기 대장암의 진단과 치료 및 췌장질환의 내시경적 치료 등에 대해 유명 강사들이 나와 강연을 했다. 그리고 최근 많이 시행되고 있는 내시경적 점막절제술의 수기에 관한 상부, 담도, 대장 등 장기별로 나누어 비디오 세션이 마련돼 큰 관심을 모았다.

특히 일본의 마사유키 후지노 박사의 "위장관 내시경의 표준용어"란 특강이 마련돼 참석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며 "일회용 의료용구의 재사용에 대한 태도 및 규제변화"에 발표 및 토론이 있었다.

이번 세미나의 세션1에서는 "성공적인 대장내시경검사를 위한 환자관리"가 세션2에서는 "내시경기기의 소독약제의 이해"와 "구미 및 일본의 소화기 내시경 소독 가이드라인"이 그리고 세션3에서는 "반드시 알아야할 내시경기기의 이용법"과 "놓치기 쉬운 인후부 및 상부식도 병변의 내시경 진단과 치료" 등이 마련돼 참석자들로부터 많은 관심을 모았다.<박현·hyun@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