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압은 140/90 미만 유지
상태바
혈압은 140/90 미만 유지
  • 윤종원
  • 승인 2004.11.24 10: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혈압은 임상적으로 특별한 증상이 없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어 흔히 `침묵의 살인자"로 불린다.

특히 고혈압 환자의 혈압은 계절 변화에 민감해서 여름철이 되면 떨어졌다가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0월 이후 급상승한다. 온도가 1도 내려갈 때마다 수축기 혈압은 1.3mmHg 정도 올라가고 확장기 혈압은 0.6mmHg 정도 높아지게 돼 기온이 10도 내려가면 혈압은 13mmHg나 올라가게 된다고 한다.

겨울로 접어들면서 기온변화가 심한 이때 고혈압학회 의료진의 도움말로 고혈압에 대한 오해 몇 가지와 겨울철을 나는 요령을 살펴본다.


◆고혈압에 대한 오해
▷목이 뻣뻣한 것은 고혈압 때문이다?
목이 뻣뻣한 증상은 거의 모든 경우 고혈압과 관련이 없다. 간혹 목이 뻣뻣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는데 이는 갑자기 혈압이 증가하거나 매우 심한 고혈압일 때나 가능하다. 물론 목이 뻣뻣한 사람이 혈압을 측정하면 혈압이 높은 경우가 있을 수도 있는데 이는 원래 고혈압이 성인에게서 흔하기 때문이지 고혈압 탓은 아니다.

▷저혈압이 고혈압보다 더 위험하다?
대부분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저혈압은 사망과 직접적인 원인이 없다. 정말 문제가 되는 정도의 저혈압은 심한 출혈로 생긴 저혈압 등 다른 뚜렷한 원인의 증상 으로 나타나는 저혈압이다. 보통 어지럽다거나 얼굴이 창백한 경우, 기력이 없는 경우 등에서 혈압이 약간 낮으면 저혈압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데 대부분은 스트레스나 과로 때문이며 이 정도의 저혈압은 의학적으로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는다.

▷고혈압은 남자의 병이다?
통계적으로 고혈압은 여성보다 남성에게 많은 게 사실이지만 2001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국내 30세 이상 여성의 26.5%가 고혈압이었다.

여성의 경우 술, 담배를 하지 않더라도 피임약, 임신 중 생기는 고혈압, 폐경기 후 건강악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특히 60대 이후 여성환자들은 협심증이나 당뇨병과 같은 여러 질환을 동반하고 있어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고혈압 치료를 더욱 철저히 받아야만 한다.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면 치료하지 않아도 된다?

대부분의 고혈압환자는 별다른 증상이 있지 않다. 증상이 없음에도 혈압조절을 위한 치료가 필요한 이유는 수십년 동안 고혈압에 노출되면 동맥경화증 발생이 훨씬 빠르고 심부전이나 신장기능의 손상을 초래하는 등 심각한 부작용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이다. 즉 고혈압 치료는 치료 개념보다는 앞으로 다가올 수 있는 합병증에 대한 예방의 의미가 더 크다.

▷고혈압 약을 먹다가 정상혈압이 되면 약을 먹지 않아도 된다?
언뜻 보면 혈압이 좋아지면 혈압약을 끊어도 좋을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또 실제로 혈압약을 중단하고도 상당 기간 정상혈압을 유지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혈압약을 중단하고 수개월 이내에 다시 혈압이 올라가게 된다.

단순히 혈압약을 평생 먹어야 한다는 사실에 실망하지 말고 내가 혈압약을 먹으면 혈압만 정상으로 떨어지는 게 아니고 뇌와 심장 등의 중요한 장기를 보호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게 좋다.

▷고혈압 환자는 혈압이 120/80 아래로 떨어지면 안 된다?
고혈압 환자의 일반적인 강압 목표인 140/90 미만은 치료시 최소한의 목표치일 뿐이다. 120/80 아래로 떨어지더라도 다른 위험성이 높아지지는 않는 만큼 혈압이 낮다고 우려할 필요는 없다.

▷죽염이 고혈압에 좋다?
죽염이 고혈압 등 만성성인병 치료와 예방효과를 지녔다고 알고 있는 사람들이 많지만 대다수 의사들은 죽염이 과학적으로 일반 소금과 크게 다를 것이 없다고 말한다.

특히 소금은 고혈압의 중요한 원인이다. 소금 속 나트륨이 혈관으로 물을 많이 끌어들여 혈압을 높이기 때문이다. 한국인은 하루 평균 15~20g의 소금을 섭취한다.

고혈압환자는 소금 섭취량을 하루 6g 이내로 줄이고 국물을 적게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6g은 짠 맛에 익숙한 혀가 견딜 수 있는 최소한의 소금량이다.

고혈압은 죽염처럼 특정 음식을 섭취해서 치료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싱겁게 먹고, 적절한 운동을 하고, 필요하면 꾸준히 항 고혈압제를 복용하는 게 원칙이다.

▷고혈압 환자는 매운 음식도 피해야 한다?
매운 음식은 혈압과 관계가 없다. 짜고 기름기 많은 음식을 피하면 된다.

▷젊었을 때 고혈압은 병이 아니다?
고혈압은 젊은 연령층에서보다 고령층에서 훨씬 더 많이 발견된다. 그러나 이것 나이가 든 사람의 고혈압만이 병임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고혈압은 그 자체로 심장이나 신장의 합병증은 물론 관상동맥질환이나 뇌졸중 등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그 위험이 나이가 젊다고 해서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고혈압임이 확인되면 누구를 막론하고 정상혈압 유지를 위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고혈압 환자 겨울철 안전하게 나기 10계명
▷ 혈압은 반드시 140/90 미만을 유지한다
▷ 외출 시에는 옷을 충분히 갖춰 입어 몸을 따뜻하게 유지한다.
▷ 혈압이 정상보다 높을 때는 외출을 삼가 한다
▷ 찬바람에 노출될 수 있는 새벽 운동이나 등산을 삼가 한다.
▷ 추위로 활동량이 줄어 비만이 생기는 것에 주의한다
▷ 연말, 연초 회식자리 등에서도 금연과 절주를 반드시 지킨다
▷ 너무 깊지 않은 욕조에서 미지근한 물로 목욕한다
▷ 아침에 일어날 때 급하게 일어나지 말고 천천히 일어난다
▷ 아침 대문 밖 신문을 가지러 갈 때 덧옷을 충분히 입는다
▷ 평소와 다른 증상을 느끼면 곧 의사의 진찰을 받는다
◆고혈압에 좋은 운동

고혈압 환자가 자신의 운동 능력에 맞게 3개월 이상 규칙적인 유산소운동을 하게 되면 개인 차이는 있지만 수축기 혈압은 4~9, 이완기 혈압은 3~15까지 내려간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가 운동을 할 때에는 몇 가지 사항에 주의하여 해야 한다.

고혈압 환자들이 운동을 하게 되면 정상 혈압을 가진 사람보다 혈압이 더 올라가기 때문에 운동 중의 수축기 혈압이 200 이상 올라가는 운동을 해서는 안 된다.

특히 역기 등을 이용한 중량운동이나 단거리달리기 등과 같은 단시간에 큰 힘을내는 운동은 말초 혈관 저항을 높여 혈압을 크게 상승시키는 만큼 하지 말고 운동중에 혈압이 조금 적게 올라가는 걷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같은 유산소운동을 해야 한다.

자신의 운동 능력에 맞는 유산소운동을 일주일에 3~5회, 3개월 이상 규칙적으로 실천하게 되면 혈압은 서서히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고혈압 환자가 약은 안 먹으면서 운동만으로 고혈압을 치료하려는 생각도 잘못된 생각이다. 혈압이 높으면 일단 자기 자신에게 맞는 약을 복용하면서 고혈압이 된 원인을 찾아서 하나씩 없애 나가는 방법이 현명하다.

또한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았다면 자신의 운동 능력에 맞게 운동을 시작하는게 좋다. 안정시 혈압이 160/100 이상인 고혈압 환자는 약물 요법을 시행한 후 식이요법과 지구성 운동을 병행해야 하며 이완기 혈압이 120 이상인 중증 고혈압 환자는 운동 요법이 부적당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