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 청소년은 영양부족 식사 탓
상태바
비행 청소년은 영양부족 식사 탓
  • 윤종원
  • 승인 2004.11.24 1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양 불량 식사를 한 어린이들이 공격적이고 반사회적인 행동에 빠질 가능성이 더 높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서던캘리포니아 대학의 연구진은 미국정신의학저널에 발표한 보고서에서 처음 3년간 아연, 철, 비타민 B, 단백질이 부족한 식사를 한 어린이들이 나중에 비행을 저지르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영양불량 식사를 한 어린이들은 8세 때 건강한 식사를 한 어린이들보다 화를 더 잘 내고, 남에게 싸움을 잘 거는 성향을 보였다. 또 11세 때에는 욕설을 하고, 남을 속이며, 툭하면 싸웠고, 17세 때에는 도둑질을 하고, 남들을 못살게 괴롭히며, 마약중독에 빠질 가능성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아프리카 모리셔스의 아동 1천명 이상을 대상으로 14년간 식사와 성장과정을 분석했으며, 사회계층, 건강, 교육 같은 다른 요인들을 모두 감안했다.

이 연구 보고서의 저자인 애드리언 레인은 "영양 불량의 식사는 IQ 저하를 불러오고, 성장 후 반사회적 행동을 낳는다"고 지적하면서 부모는 자녀에게 영양이 풍부한 식사를 제공함으로써 비행에 빠지지 않도록 예방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사회-교육 연구를 지원하는 단체인 누필드재단의 앤 헤이겔 박사는 "이연구 내용을 완전히 무시하지는 않는다 해도, 식사가 그렇게 큰 역할을 한다는게 놀랍다"며 "내 경험으로는 식사는 부분적인 영향만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헤이겔 박사는 "영양 부족이 과잉행동장애를 유발할 수는 있지만, 육아와 교육, 유전, 동료 친구들의 영향이 반사회적 행동을 유발하는 더 중요한 요인"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