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의학상 수상자 이그나로 박사 내한
상태바
노벨의학상 수상자 이그나로 박사 내한
  • 윤종원
  • 승인 2004.11.19 0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98년 노벨의학상 공동 수상자인 미국의 루이스 이그나로(Louis J. Ignarro) 박사가 18일 제주를 찾았다.

이그나로 박사는 제주시 라마다프라자호텔에서 열린 한국식품영양과학회 주최 "기능성식품 국제 심포지엄"에서 노벨의학상 수상의 계기가 된 "심장혈관 시스템에서의 신호전달분자로서 일산화질소(NO)의 역할"을 주제로 기조강연을 했다.

이그나로 박사의 "일산화질소 역할"을 응용해 만든 대표적 의약품이 발기부전 치료제인 비아그라이다.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그나로 박사의 일상생활과 연결된 일산화질소의 역할에 대한 설명을 부탁했다.

다음은 일문일답.

-- 일산화질소가 건강에 어떻게 좋은지.

▲ 일산화질소는 심혈관계에 작용해 혈전을 막고 심장마비를 예방한다. 신경계에도 작용한다.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해 발기부전을 치료할 뿐만 아니라 숙면에도 도움을 준다.

-- 일산화질소는 체내에서 어떻게 작용하는가.

▲ 호흡을 통해 흡수된 일산화질소는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즉시 파괴(흡수)돼버린다. 많이 들이마시면 폐의 혈압을 내리는데는 도움이 될 수도 있다.

-- 일산화질소를 위해 섭취한다면 어떤 음식이 있는가.

▲ 대부분의 제약회사들이 체내 일산화질소 생성을 촉진시키는 약제(영양제)를 개발하려고 노력중이다. 일산화질소를 증가시키는 대표적인 물질로 아르긴, 시투룰린, 비타민C 등을 들 수 있다.

이같은 영양제 5g에 해당하는 음식을 섭취하려면 소고기, 바닷고기 등을 각각 1㎏ 이상 먹어야 한다. 너무 많은 양이다.

천연 음식으로는 어류가 좋다. 멜론(수박,참외)류는 특히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 일산화질소를 위해 영양제를 직접 복용하고 있는가.

▲ 3년 전부터 복용하고 있다. 1년 반 전에는 새로운 제품이 나와 그걸 복용하고 있다. 5g씩 하루 세번 물이나 주스에 타서 마신다. 63세인데 지금도 마라톤 풀코스를 달린다. 상품을 개발하는데 10년 정도 걸린다. 2-3년 후면 널리 시판되는 상품이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 산화질소는 마취제나 공해물질로 알려져 있다. 일산화질소 과다 생성에 따른 부작용은 없는지.

▲ 공해물질은 일산화질소(NO)가 아닌, 이산화질소(NO₂)이다. 일산화질소도 아주 많이 흡입하면 해로울 수도 있지만 우려할 일은 아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