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바스크 환자, 약 바꾸지 말아달라
상태바
노바스크 환자, 약 바꾸지 말아달라
  • 박현
  • 승인 2004.11.1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지역 고혈압 환자 300명 조사결과
한국화이자제약이 리서치기관인 시노베이트에 의뢰해 서울시내 종합병원과 개인병원에서 고혈압 치료를 받고 있는 40∼69세 사이 환자 3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고혈압 치료 약물인지도 및 약물 변경에 대한 행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결과 유사한 다른 고혈압 약으로 변경을 권유할 경우, 응답 고혈압 환자의 64%가 처방 변경을 원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환자들 중 다수가 유사제품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과 현재 복용하는 약에 대한 신뢰도와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노바스크 복용 환자들은 "비슷한 성분인데 값이 싼 약이 나왔으니 처방을 바꾸겠다고 의사가 권유할 경우" 거부하겠다는 응답이 다른 약제 복용 환자에 비해 3배나 높게 나타났다.

또한 자신이 복용하고 있는 치료제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 전체적으로 △만족(78%) △아주 만족(14%) △불만족(8%)순으로 나타나 92%의 환자들이 현재의 치료제에 만족한다고 답했다. 만족하는 이유로는 대다수인 81%가 "혈압이 잘 조절되어서"라고 응답했다.

한편 이번 조사에 참여한 전체 응답자 중 단지 24%만이 자신이 복용하는 혈압약을 안다고 응답, 76%는 자신이 복용하는 치료제의 이름을 모르는 것으로 나타나 자신이 복용하는 약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복용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드러났다.

특이할 만한 점은 노바스크 복용 환자들의 55%는 현재 자신이 복용하는 약의 이름을 정확히 알고 있었으며 알약 모양을 보고 노바스크를 인지하는 환자는 78%에 달해 노바스크의 브랜드 인지도가 상대적으로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약물 교체율에서도 다른 고혈압 약물 복용 환자의 경우, 약을 변경한 비율이 52%에 달하는 반면, 노바스크 복용환자에서는 39%로 낮게 나타나 효과와 안전성 측면에서 노바스크에 대한 만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 치료제의 대표 제품인 노바스크(베실산 암로디핀)은 장기간의 대규모 임상시험에서 2만명 이상의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됐으며 전 세계 88개국에서 시판, 총 환자 치료일 수가 332억일에 달하는 세계적으로 의사들이 가장 많이 처방하고 있는 고혈압 치료제이다.

노바스크는 유의한 약물 상호작용 없이 경증에서 중증에 이르는 광범위한 환자들에게 우수한 혈압 조절효과를 보이며, 하루에 한 번 투약으로 24시간 동안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약효를 나타낸다.

연령에 상관없이 다양한 환자에서 효과적으로 혈압을 조절하며 관상동맥질환, 심부전, 신장질환, 당뇨병 및 고지혈증, 만성 폐색성 폐질환, 천식 환자들에게도 안전하게 투여할 수 있으며, 특히 뇌졸중 예방에도 효과를 나타내는 것으로 입증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