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노입자, 간구상체 배양에 효과적
상태바
나노입자, 간구상체 배양에 효과적
  • 윤종원
  • 승인 2004.11.12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 최동호 교수팀 연구 논문

간세포치료를 위한 간구상체를 만들 때도 나노입자의 활용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순천향대학교병원 외과 최동호 교수팀은 한양대학교 공과대학 김병수 교수와 공동연구를 통해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고분자 나노입자를 사용해 일반 간구상체보다 짧은 시간에 크기도 크고 세포수도 많은 양질의 간구상체를 만들었다고 밝혔다.

최 교수팀은 쥐의 간세포를 고분자 나노입자를 이용해 간세포구상체를 만들어 배양하였으며, 이를 일반 간세포로만 만든 간구상체와 비교했다.

세포 배양시 나노입자를 이용한 간구상체가 일반 간구상체보다 세포수와 크기에서 30% 이상의 증대효과가 있음을 알았다.

그리고 간구상체를 절개하여 관찰을 하였을 경우에도 나노입자를 사용한 간구상체의 간세포가 월등히 치밀하게 배양되는 것을 확인하였다.

최 교수는 "이번 연구는 말기 간암과 간경화 등 간질환의 유일한 치료법인 간이식은 현재 공여간의 부족으로 많은 제한을 받고 있기 때문에 이를 보완할 수 있는 간세포이식치료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간세포이식이나 인공간을 만드는데 더 좋은 재료를 개발한 것"이라며 "향후 관련 연구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최 교수의 이번 논문으로 지난 10월 9일 대구에서 열린 한국간담췌외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윤종원·yjw@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