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접합전문=성민병원
상태바
수지접합전문=성민병원
  • 박현
  • 승인 2006.08.28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형외과전문에서 수지접합전문으로
"우리는 새로워지고 있습니다"

이는 인천광역시 서구 석남동에 위치한 성민병원(의료원장 安秉文) 직원들이 하루를 시작하며 외치는 구호이다.

인천 성민병원은 1993년 인천 서구 석남동에 개원한 종합병원으로 내과(1과, 2과) 외과, 소아과, 신경외과, 정형외과, 진단검사의학과, 진단방사선과 8개과로 이루어져있다. 전문클리닉으로 수지접합센터와 신경척추센터 그리고 관절클리닉이 있으며 인천 서구지역에선 가장 큰 병원으로 수지접합전문병원으로 잘 알려져 있다.

▲대학병원서 환자의뢰

성민병원은 원래는 정형외과 전문병원이었으나 현재는 수지접합 전문병원으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현대 산업사회의 환경에는 산업재해 및 교통재해 그리고 기타 안전사고 등 많은 위험요소가 내재되어 있으며 불의의 사고로 수부와 족부의 손상을 가져오는 경우가 빈번하여 장애자가 되는 경우가 많다. 이로 인해 사회적으론 생산력의 감소를 그리고 개인적으론 인생의 좌절 등이 유발된다.

수지접합전문 성민병원은 이런 재해를 입거나 장애를 입은 분들의 수호천사라고 할 수 있다.

수지접합수술이란 미세현미경의 도움 하에 절단된 수지와 족지 등의 미세한 혈관, 신경 등을 재건하고 봉합해주거나 이를 이용해 여러 가지 복합조직(뼈, 피부, 지방, 근육, 힘줄)을 이식하는 수술을 말한다. 완벽한 처치 및 수술은 미용적인 것뿐만 아니라 본래의 기능을 복원할 수 있다.

성민병원이 처음부터 수지접합전문병원은 아니었다. 오히려 척추나 관절 병원으로 더 많이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공단주변이라는 지리적 위치와 수많은 목재공장에서 발생하는 수지절단사고를 경험하면서 수지접합 전문인력을 확충했으며 지역 경제발전을 주도하는 사업장에서 불행하게 손가락 관련 절단사고를 당해 성민병원에서 수술 받은 환자들 중 깨끗이 절단된 경우는 95%이상의 접합성공률을 보이고 있다.
대학병원이나 타지역 중소병원에서도 성민병원으로 환자의 수술을 의뢰할 정도로 수지접합에 대해서는 최고의 병원으로 자리를 확고히 했다.

성민병원 수지접합센터는 수지사고를 당한 환자를 위해 24시간 응급수술이 가능하도록 병원시스템을 구축해 환자, 사업주, 의뢰하는 의료기관에게 더욱 호응을 얻고 있다. 물론 수지접합센터로서는 국내최초로 2005년 11월 ISO 9001, 2000 인증을 받아 국제수준의 의료서비스제공을 약속하기도 했다.

▲최고 의료진과 완벽한 진료시스템

성민병원이 비교적 짧은 시간에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수지접합 전문병원으로 성장한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최고의 의료진이다. 정형외과 전문의 5명이 병원의 중심축을 형성하고 있다.

특히 수지접합 전문의가 5명이나 되는 것은 일반 대학병원보다 훨씬 많은 전문인력이 한 분야에서 진료하는 것으로 지식교류와 의술 공유에서 유리한 환경이기 때문에 그만큼 의료기술 습득과 발전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다. 매년 논문발표를 할 수 있는 이유도 여기 있다고 볼 수 있다.

▲수지장애 치료 선도

중소병원에서는 국내에서 거의 논문발표가 없지만 환자치료에 도움이 되기 위해 항상 성민병원 의료진은 공부와 실험 및 논문 저술활동을 하고 있다. 작년(2005년)에 발표한 논문의 수만 해도 3건(△유리 동맥화 정맥 조갑피판술을 이용한 손톱 재건술 △건성 추지의 수술적 치료 △수장판 손상의 수술적 치료)이나 된다. 2006년 역시 3개의 논문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다.

특히 유리동맥화 정맥 조갑피판술을 이용한 손톱재건술은 손톱이 없는 장애를 가진 사람들에게는 기능과 미용적으로도 손색없는 손톱을 만들어주는 수술로 국내에서는 유일하다

손톱 유리조갑 피판술의 수술방법을 간단히 설명하면 발톱에 붙어있는 혈관을 손톱의 혈관에 연결시켜 손톱을 만들어주는 수술이다.
수술의 장점으로 거의 자신의 손톱과 유사하고 환자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는 것이다.

타 병원에서 하지 않고 있는 이유는 고난도의 수술 술기가 필요하고, 수지 접합의 성공률이 90%이상의 아주 숙련된 상태가 아니면 시도할 수 없기 때문이다. 국내 최초의 성공이며 세계 3번째 성공이었다.

수지접합 전문병원으로 알려지고 접합률도 90%를 유지하면서 부산, 진주 뿐만 아니라 중국에서 비행기로 오는 환자도 있었다.

특히 지난 2006년 2월 중국에 출장 갔다가 사고를 당한 환자는 24시간이 지나 수술결과를 장담하기 어려웠다. 중국 병원에서 절단하고 봉합하자고 했으나 손가락을 살리고픈 환자의 희망을 꺽지 못했다. 성민병원을 알고 있던 환자의 보호자가 한가닥 희망을 가지고 찾아온 성민병원에서 수술 받게 됐고 지금은 건강한 손으로 생활하고 있다.

▲넓어진 전문영역과 봉사활동

성민병원은 수지접합 뿐만 아니라 관절수술과 척추수술로도 전문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신경척추센터와 관절클리닉으로도 많은 환자들이 치료받고 있으며 수술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지역주민에 보답하고자 생활이 어렵고 관절염 등으로 거동이 불편하신 어르신을 돕기 위해 매달 한 명씩 관절수술을 지원하고 있으며 수술이 꼭 필요하지만 의료비 때문에 수술 받지 못하는 환자들을 지원하고자 매년 사랑나눔 바자회를 개최하는 등 어려운 이웃을 돌보는 일에도 앞장서고 있다.

장애인복지시설을 만드는 게 꿈인 안병문 원장은 현재 병원 주변에 영세민이 많은 것을 고려해 관절염, 자궁암, 유방암, 임산부 등을 위한 무료검진을 주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료기관 최초로 성민지역문화제를 개최해 지역주민을 위한 각종 문화행사와 초등학생들이 참여하는 사생대회를 열고 있어 큰 홍을 얻고 있다. 또 "나무면 커져요, 이웃 사랑은…"이라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불우이웃 탐방, 영세민을 위한 김장 담가주기 등 이웃사랑을 실천함으로써 열린병원으로 더욱 사랑을 받고 있다.

"이웃을 사랑하고 직장을 발전시키며 사회에 감사하자"를 원훈(院訓)으로 하고 경인지역 최고의 수지접합 전문병원으로 자리를 확고히 한 성민병원은 경기도 김포 검단지역에 제2의 병원을 계획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