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아그라 복용 소변도 시원해져
상태바
비아그라 복용 소변도 시원해져
  • 박현
  • 승인 2004.11.11 15: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명의대 박철희 교수, 하부요로증 비아그라 효과입증
비아그라 한 알로 성기능 개선은 물론 소변 이상 증세까지 한번에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11일 신라호텔에서 열린 대한비뇨기과학회 제56차 추계학술 대회에서 발표된 "발기부전 환자에서 실데나필(비아그라 성분명) 복용이 하부요로증상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논문 결과에 따르면, 비아그라 복용이 성기능 개선과 함께 소변 보기가 힘든 하부요로 증상을 호전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명의대 비뇨기과 박철희 교수팀은 1999년 10월부터 2004년 6월까지 발기부전을 원인으로 병원을 찾아 비아그라를 처방 받은 환자 중 추적관찰이 가능했던 6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비아그라 복용 전과 복용 3개월 후의 발기부전과 하부요로증상 호전 여부 및 이들의 상관관계에 대해 조사하고, 이같이 발표했다.

하부요로증상을 가진 환자에서 전립선비대증 치료제인 알파교감신경억제제나 5알파-환원효소억제제의 복용이 성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여러 연구가 있었으나, 발기부전 환자에서 비아그라 복용이 하부요로증상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명확하지 않았던 것.

이번 조사결과 대상 환자들의 성기능은 IIEF(국제발기기능지수) 기준으로 평균 27.4점(11-38)에서 41.5점(19-60)으로 상승했고, 하부요로증상은 IPSS(국제전립선증상점수) 기준으로 15.3점(0-28)에서 12.3점(0-24)으로 3점 감소하여 비아그라 복용 환자들이 성기능은 물론 하부요로증상이 함께 호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를 진행한 박철희 교수는 “비아그라 복용 전 서로 연관성이 없을 것으로 생각됐던 성기능과 하부요로 증상이 비아그라 복용 후 강한 연관성을 나타냈다”면서 “따라서 비아그라 복용을 통해 하부요로 증상을 동반한 발기부전 환자가 두 가지 증상을 동시에 치료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독립적으로 진행됐으며 실데나필이 폐동맥고혈압, 고산병 등에 이어 하부요로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는 것을 입증함으로써 비아그라의 다른 질환 치료제로서의 가능성, 효과, 안전성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

한편 최근 조사 발표에 따르면(이화여대 의대 비뇨기과 권성원 교수팀의 "전립선질환 역학연구" 보고서, 2004년 보건복지부) 50세 이상 남성 중 42.3%가 소변을 보기 힘들거나 소변을 봐도 개운치 않은 하부요로증상을 겪고 있다.
이는 40대 이상 남성의 49.8%에서 나타나는 발기부전(대한남성과학회, 국내 발기부전 대규모 역학조사, 2004년)과 함께 중년 남성의 삶의 질을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