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의료시민단체 FTA 중단 촉구
상태바
보건의료시민단체 FTA 중단 촉구
  • 윤종원
  • 승인 2006.08.20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시민단체들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의약품 분야 별도 협상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국백혈병환우회와 보건의료단체연합, 건강세상네트워크 등은 19일 오후 인천국제공항 출국장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한국과 미국 양국이 오는 21, 22일 싱가포르에서 여는 "의약품-의료기기 작업반(워킹그룹)회의"를 중단할 것을 요구했다.

보건복지부와 외교통상부, 재정경제부 등 우리나라의 협상대표단은 이날 한미FTA 싱가포르 의약품 협상을 위해 출국했다.

앞서 두 나라는 미국 측이 우리나라가 약제비 적정화 방안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가격 대비 효능이 우수한 약만 건강보험 의약품으로 등록하는 "의약품 선별등재 방식"(포지티브 리스트 시스템)을 수용하는 대신, 싱가포르에서 별도 의약품 협상을 갖고 이 제도의 절차적 사항 등 세부시행 방안을 협의하기로 합의했었다.

이들 보건의료시민단체는 "한국 정부가 의료제도는 협상대상이 될 수 없다는 종전 입장을 철회하고, 누가 봐도 명백히 미국에 일방적으로 유리하며 한국국민에는 절대적으로 불리한 별도 의약품 협상을 굳이 왜 하려고 하는 지 전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미국은 한국의 약값 제도를 왜곡하고 특허권 연장을 통해 거대 다국적 제약사들의 약값을 인상시키려 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협상이라는 형식을 통해 이 같은 미국의 요구를 수용하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