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의료장비 영상품질 확 달라졌다
상태바
특수의료장비 영상품질 확 달라졌다
  • 김명원
  • 승인 2006.07.0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품질검사로 부실장비 퇴출 진단 정확도 높여
컴퓨터영상촬영(CT), 자기공명영상(MRI), 유방촬영 등 특수의료장비에 대한 영상품질관리검사사업이 체계적인 의료영상품질관리를 통해 영상품질을 개선시켜 궁극적으로는 진단의 정확도를 높이는 바람직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료영상품질관리원(이사장 임태환)은 보건복지부 위탁으로 실시한 CT, MRI, 유방촬영장치 등 특수의료장비에 대한 제1차년도(2004년 12월부터 2005년 11월까지) 품질검사사업 결과, 검사를 신청하지 않거나 중도탈락한 장비를 제외하고 품질검사를 시행한 3천773대의 장비중 253(7%)대가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

검사대상 장비 4천232대 가운데 3773대가 검사를 받았으며, 부적합판정을 받거나 검사를 신청하지 않은 장비가 788대로 전체 대상장비의 18.6%가 퇴출됐다

특히 장비의 제조연도별 부적합률을 조사한 결과 10년 이상된 장비 등 제조연도가 오래된 장비일수록 부적합률이 높았다.

1차년도 검사결과 기록한 부적합률 7%는 품질검사관리사업 이전인 2001ㆍ2002년 복지부가 시행한 방사선 검사의 화질 정도관리를 위한 실태조사 및 설치후 5년 이상 경과 장비에 대한 일제검사에서 장비별로 20~50%의 부적합률을 보인 것과 비교할 때 의료영상 품질관리 사업이 의료영상의 질 향상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고 있음을 반영했다.

이같은 부적합률의 뚜렷한 개선과 관련 임태완 이사장은 “품질관리검사사업 도입이후 일선 의료기관의 의료영상품질관리에 대한 관심과 주의가 높아지고 많은 노후 및 불량 방지들을 자진폐기하거나 사용을 중지했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1차로 부적합 판정을 받은 장비 253대 가운데 수리, 교정후 재검사를 통해 다시 적합 판정을 받은 장비는 217대(86%)로, 이는 의료영상품질관리사업이 불량의료장비를 의료일선에서 퇴출시키거나 불량장비의 성능을 향상시켜 의료 현장에 복귀시키는 순기능을 수행하고 있음을 시사한다.

한편 미국은 1980년대 초반부터 영상검사 전반에 걸쳐 품질관리를 시행하고 있으며 미국방사선의학회에서는 특수의료장비에 대한 인증제를 실시하고 있다. 유방촬영검사는 유방촬영술품질표준법에 의한 검사에 합격한 장비만 사용할 수 있다.

임태환 이사장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시행하고 있는 의료영상품질관리사업 중 유방촬영은 미국의 제도를 벤치마킹했으나 법제화를 통한 CT와 MRI에 대한 품질관리는 오히려 우리나라가 앞서고 있다”고 소개했다.

의료영상품질관리원의 1차년도 사업 결과는 △체계적인 의료영상품질관리를 통해 진단의 정확도 향상 △비전문가에 의한 불량의료영상 양산 방지 △재검사율 감소로 의료비 누수 방지와 의료재정 절감 △부적절한 장비 및 불필요한 검사로부터 환자 보호 등에 기여했다는 평가를 얻고 있다.

의료영상품질관리원은 이같은 성과를 바탕으로 현재 진행중인 2차년도에는 국가사업으로 시행하고 있는 국가암검진사업과 응급의료서비스 강화에 이용되고 있는 촬영 장비 모두를 특수의료장비로 편입시켜 품질을 관리함으로써 국가 주도 의료사업의 품질을 높이기로 했다.

특히 의료영상품질관리원은 의료영상표준지침을 마련을 추진해 각급 의료기관에서 시행되고 있는 의료영상검사의 진단 가치를 일정 수준 이상 유지시켜 모든 의료기관에서 의료소비자인 국민들이 안심하고 의료영상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임태환 이사장은 “이러한 과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정부, 병협ㆍ의협 등 의료단체, 의료소비자, 일선 의료기관 등 이해당사자간 이해와 협조가 절실하다”며 “현재 일선 의료기관에 부담을 주는 의료영상품질관리 비용을 경감시켜줄 수 있는 정부 차원의 대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1차년도 사업결과 국내 의료영상품질 개선에 기여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둔 의료영상품질관리사업은 향후 의료기관의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 제공과 보건의료 수준 향상을 통한 국민건강 증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임태환 이사장은 “의료영상품질관리 사업은 향후 진단 및 치료분야를 포함한 의료전반의 품질관리 체계 구축을 위한 선도사업으로서 역할을 수행해 의료인이 최대의 수혜자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