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한 번째 일송학술심포지엄’ 성료…AI 혁명 본질 다뤄
상태바
‘열한 번째 일송학술심포지엄’ 성료…AI 혁명 본질 다뤄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11.04 06: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명대변혁의 시대, 사회구조 변화와 학문적 조망’ 주제

한림대학교(총장 최양희) 도헌학술원 일송기념사업회는 11월 3일 한국프레스센터 20층 내셔널프레스클럽에서 일송학술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

일송학술심포지엄은 한림대학교를 설립하고 평생에 걸쳐 한국의 의료와 대학교육에 헌신한 고 일송 윤덕선 박사의 업적을 기리고 그 유지를 받들고자 기획됐다.

올해로 11회를 맞은 일송학술심포지엄은 ‘한국 사회, 어디로 가야하나’라는 장기 기획으로 매년 세부 주제를 선정해 개최되고 있으며 한국 사회가 맞닥뜨린 현안과 문제를 거시적으로 성찰하고 우히 사회가 나아가야 할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는 형태다.

이번 심포지엄은 ‘문명대변혁의 시대, 사회구조 변화와 학문적 조망’을 주제로 인공지능(AI) 혁명의 본질을 탐구하고 이로 인해 변화할 미래상을 조망했다.

우선, 김용학 연세대학교 명예교수는 ‘AI, 4차 산업혁명인가 문명혁명인가’를 기조 발표했다.

김 교수는 기존의 산업혁명이 도구의 발전을 통해 산업의 2차·3차 효과를 촉발해 사회·문화의 변동을 일으켰다면, AI는 그 자체가 모든 영역에 스며들어 혁명적 변화를 추동한다는 점에서 기존의 산업혁명과 큰 차이가 있음을 밝히며 사회의 주요 영역별로 AI가 가져올 각종 변화와 사회문제를 통찰했다.

주제발표 1부의 첫 발제자로 나선 조화순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21세기 문명전환과 미래를 위한 정치, 정치학의 모색’에서 현대 민주주의의 누적된 문제로 인해 위기에 처한 현실을 살펴보고 미래사회를 위한 대안적 정치를 모색하며 문명 전환기 정치학의 역할을 고찰했다.

이어 주경철 서울대학교 서양사학과 교수는 ‘기억과 상상, 초가속의 시대 역사학의 새로운 가능성’을 주제로 역사학의 역할을 탐색했다.

주 교수는 AI로 인해 대대적인 변화를 겪을 미래세계의 다양한 요소를 살펴 세계적인 흐름에 대한 거대서사를 되찾고 인간이 살아가는 구체적인 삶의 현장을 탐색해 새로운 미시사를 구성해야 한다는 조언을 남겼다.

박태균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는 ‘이데올로기를 넘어, 특수성에서 다시 보편성으로’이라는 제목의 발표를 진행했다.

문명 대전환을 앞둔 시점에서 새로운 역사학의 필요성을 제기한 것인데, 박 교수는 역사학이 정치적 프레임에 갇혀 있는 현실을 지적했고 AI 혁명으로 인한 21세기의 새로운 흐름 속에서 새로운 역사학이 세계사적 보편성을 획득하는 방향으로 전개돼야 함을 강조했다.

성태윤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교수는 ‘도시화, 디지털전환, 그리고 경제’라는 발표를 통해 경제적 측면에서의 문명전환을 도시화와 디지털전환으로 나눠 설명했다.

성 교수는 제조업 생산기술 향상으로 도시 생산성이 증가했던 전례와 함께 디지털 전환으로 공간적 거리 극복을 통한 네트워크 효과 강화가 불러온 변화를 사례로 들며 다음 문명 대변혁이 불러올 경제적 변화를 조망했다.

주제발표 2부의 첫 발제자로 나선 장대익 가천대학교 창업대학 석좌교수는 ‘인간·기술의 공진화와 교육 학문의 대전환’을 소개했다.

장 교수는 AI 혁명에서 정교함·합리성으로 대표되는 생성 AI의 위협 영역을 회피해 도덕성·융통성과 같은 대안 영역에서 인간의 길을 찾을 수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학이 직면한 변화를 다섯 가지로 나눠 미래 대학의 역할을 탐색한 장 교수다.

고재현 한림대학교 반도체·디스플레이스쿨 교수는 ‘21세기 과학의 키워드, 기후위기와 외계행성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발표에서 천천히 진행되는 초국가적 재앙인 기후위기와 함께 현재까지 외계행성에 관해 연구된 사실을 바탕으로 현대 우주관의 변화를 설명했다.

이후 송호근 한림대학교 도헌학술원장의 주재로 윤평중 한신대학교 철학과 명예교수, 이한수 조선일보 문화부장이 종합토론을 벌였다.

송호근 도헌학술원장은 “이번 일송학술심포지엄은 AI로 인한 문명대변혁의 시대를 폭넓게 조망하고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시작점이 될 것”이라며 “우리 후학들은 한국사회의 발전을 위해 헌신한 일송 윤덕선 박사의 유지를 받들어 웅대한 의지와 비전을 갖고 문명대변혁의 격랑을 헤쳐나가야 할 책무가 있다”고 언급했다.

윤대원 학교법인일송학원 이사장도 “AI로 인한 문명대변혁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뜻깊은 자리였다”며 “산업 발전에 따른 기후위기, 각국의 다른 이념에 따른 갈등 등을 극복하기 위해 심도 있는 논의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최양희 총장은 “AI로 인한 대변혁이 문명을 파괴하고 재정의하는 가운데 경계의 소멸, 개인화의 극대화 속에 모든 분야가 대변동에 직면할 것”이라며 “글로벌 AI 연대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의사결정권을 확보하는 동시에 각 기관은 해당 분야에 가용한 AI 솔루션을 선제적으로 적용하고 변혁의 시작을 선도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총장은 이어 “한림대의료원은 AI 활용 의료체계구축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선두에 속해 있고 한림대학교는 AI 고등교육 글로벌 혁신모델 구축을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AI 활용 선도기관의 위치를 굳건히 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