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톨릭의대 ‘일점사’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우수상 수상
상태바
가톨릭의대 ‘일점사’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 우수상 수상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11.02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의료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최우수상 받아 보건복지부 공동대표로 출전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학생들이 최근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AI 매칭을 통한 의료기관 간의 협진 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우수상(중소벤처기업장관상)을 수상했다.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행정안전부 주최)는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서비스를 발굴하고 지원하는 행사로, 미래 데이터 산업의 선도적인 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개최되고 있다.

올해는 보건복지부, 인천광역시, 한국부동산원 등 42개 기관별 예선에 2,724개 팀이 참가해 최종 10개 팀이 본선을 거쳐 왕중왕전에서 실력을 겨뤘다.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2학년 일점사 팀(왼쪽부터 문승환, 강동하, 명재효, 조성연 학생)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제11회 범정부 공공데이터 창업경진대회 왕중왕전’에서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2학년 일점사 팀(왼쪽부터 문승환, 강동하, 명재효, 조성연 학생)이 우수상을 수상했다.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의학과 2학년 동기들로 구성된 ‘일점사’ 팀(강동하, 명재효, 문승환, 조성연)은 지난 7월 보건복지부에서 주최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주관한 ‘2023년 보건의료빅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에서 아이디어기획 부문 최우수상(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범정부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 본선(왕중왕전)에 보건복지부 공동대표로 출전해 우수상이라는 성과를 거둔 것.

‘일점사’ 팀은 ‘AI 매칭을 통한 의료기관 간의 협진시스템 구축’을 주제로, 약 80%의 의사들이 상급종합병원에서의 수련을 통해 이미 협진 시스템을 익혀 이를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 착안, 1차 의료기관도 의료기간 간의 협진이 가능한 플랫폼을 만들어 환자들에게 질적으로 더 좋은 의료 서비스를 동네 병원에서도 제공하는 방안을 선보였다.

원격 협진이 필요한 환자가 1차 병원에서 협진을 신청하면 AI가 적합한 전문의를 매칭해 현장에서 전문적인 협진 의료자문을 받는 구조로, 이는 상급종합병원과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을 해결하고 지역별 의료 격차를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획기적인 아이디어로 평가 받았다.

우수상을 수상하 ‘일점사 팀’은 “우리의 아이디어를 통해 더 많은 환자들이 더 쉽게, 더 좋은 의료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기를 바란다”며 “지금의 아이디어뿐만 아닌, 학업을 이어가 의사가 된 후에도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의료서비스 구축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전했다.

한편 수상팀들에게는 총 1억 원의 상금과 함께 창업진흥원, 신용보증기금, 특허청 등의 창업과 관련해 금융상담을 비롯한 각종 비즈니스 서비스가 지원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