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수·지역의료 육성·지원 대책 공감한다”
상태바
“필수·지역의료 육성·지원 대책 공감한다”
  • 정윤식 기자
  • 승인 2023.10.20 09: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 긴밀 소통·협력 의지 밝혀…필수의료 종사자 법적 부담 완화 등 지원 필요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정부의 필수‧지역의료 지원 방안에 공감을 표했다.

향후 정책 시행 단계에 있어서 정부와 긴밀한 소통으로 협력해 나가겠다 게 의협의 반응이다.

정부는 10월 19일 필수의료 및 지역의료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필수의료 전달체계 정상화, 추진 기반 강화 등을 골자로 하는 ‘생명과 지역을 살리는 필수의료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이와 관련 의협은 성명을 내고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필수의료는 열악한 진료환경, 저수가, 의료사고 법적 책임 문제 등에 따라 필수의료 기피 현상이 가속화되는 등 붕괴 위기에 처해있다”며 “이번 정부의 필수·지역의료 위기 극복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긍정적으로 평가한다”고 밝혔다.

의협에 따르면 최근 응급실 병상 부족·이송, 응급의료 전달체계 문제, 소아청소년과 위기 등 우리나라 필수의료가 심각하게 붕괴돼 가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들의 우려는 여전히 높은 실정이다.

아울러 지역 인구와 의료자원 편중, 열악한 지역의료 인프라로 인해 지역 간 의료 격차도 심화되고 있는 등 필수·지역의료의 육성과 지원 필요성은 더 높아지고 있다.

이에 의료계와 정부는 필수·지역의료 지원 및 육성 방안 마련을 위해 긴밀한 협력을 이어간 결과 올해 1월 필수의료 지원대책이 발표됐으며 이후 ‘의료현안협의체’ 등을 통해 필수·지역의료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들도 심도 있게 논의했다.

이후 응급의료, 소아의료체계, 심뇌혈관질환관리 등 여러 대책들이 추가적으로 발표되며 필수의료에 대한 대책들이 지속적으로 보완되고 있다는 게 의협의 판단이다.

의협은 “이러한 일련의 상황에서 정부가 필수·지역의료 위기 극복을 위해 그 책임과 역할을 강화하고 공백 없는 필수의료 보장으로 국민들의 생명과 건강을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은 매우 고무적”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이어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필수의료의 공백과 시스템 위기라는 현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정부와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통해 필수의료 현장의 실질적인 취약점을 개선하겠다”며 “필수·지역의료에 대한 체계적이고 현실적인 지원 방안이 지속해서 보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