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적 악화로 사망률 증가하는 심부전, 치료 변화 이끌 것”
상태바
“반복적 악화로 사망률 증가하는 심부전, 치료 변화 이끌 것”
  • 박해성 기자
  • 승인 2023.10.16 21: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엘코리아, 만성 심부전 치료제 ‘베르쿠보’ 급여 적용 기념 기자간담회 개최
VICTORIA 연구, 고위험 환자군 대상 사망 또는 첫 입원 위험 감소

바이엘코리아(대표 프레다 린, Freda Lin)는 10월 16일 서울 콘래드호텔에서 만성 심부전 치료제 베르쿠보(성분명 베리시구앗, Vericiguat)의 급여 적용을 기념하는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강석민 교수와 김응주 교수
강석민 교수와 김응주 교수

베르쿠보는 지난 9월 1일부터 좌심실 수축기능이 저하된 만성 심부전 환자(NYHA class Ⅱ-Ⅳ) 중, 좌심실 박출률(Left Ventricular Ejection Fraction, LVEF)이 45% 미만인 환자로서 4주 이상의 표준치료에도 불구하고 세부 조건을 모두 만족하는 경우 다른 심부전 표준치료와 병용해 투여할 수 있도록 보험 급여가 적용됐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강석민 세브란스병원 심장내과 교수(대한심부전학회 회장)가 ‘국내 만성 심부전 질환 및 치료 현황’을, 김응주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순환기내과 교수(대한심부전학회 보험이사)가 ‘VICTORIA 연구 리뷰 및 베르쿠보 급여 등재 의의’를 주제로 강연에 나섰다.

첫 번째 연자로 나선 강석민 교수는 인구 고령화로 국내 심부전 유병률이 꾸준히 증가하고 높은 재입원율과 사망률로 인해 의료 비용이 상승하는 가운데 심부전 치료의 핵심은 질환 악화에 따른 입원 위험을 줄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교수는 “심부전은 환자 2명 중 1명이 퇴원 후 30일 이내 재입원할 정도로 증상 악화가 빈번하며, 거듭되는 재발로 인한 입원은 환자의 사망률을 높이기 때문에 재입원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특히 표준치료에도 심부전 악화를 경험하는 만성 심부전 환자의 경우 입원 및 사망 위험이 높아 심부전으로 인한 사망 및 입원율을 낮추고 의료비 부담도 줄일 수 있는 최적의 치료가 중요한 상황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만성 심부전은 모든 심장질환의 종착역으로, 약물 사용에도 재발 잔류 위험은 여전히 남아있다”며 “관련 약물치료에서 베르쿠보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기대감을 나타냈다.

두 번째 발표를 맡은 김응주 교수는 베르쿠보는 VICTORIA 임상연구를 통해 이미 악화를 경험한 환자를 대상으로 심부전 관련 사망 및 입원 위험 감소 효과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VICTORIA 연구는 심부전으로 인해 입원했거나 외래에서 정맥용 이뇨제 투여를 경험한 심부전 악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3상이다. 연구 결과 베르쿠보는 추적관찰 10.8개월(중앙값) 동안 심혈관질환에 의한 사망 또는 심부전으로 인한 첫 입원 위험성이 위약군보다 약 10% 낮았으며, 4.2%의 연간 절대위험감소율(Absolute Risk Reduction)을 확인했다. 해외 주요 가이드라인에서 베르쿠보를 표준치료에도 증상이 악화된 심부전 환자에게 사용하도록 권고하고 있으며, 국내 가이드라인은 유럽심장학회(ESC)보다 더 높은 단계로 권고하고 있다.

김 교수는 “VICTORIA 연구에 참여한 환자는 41%가 중증(NYHA 3~4등급)이었고, 절반이 넘는 60%는 3제 요법을 받고 있음에도 악화를 경험한 환자였다. 이런 고위험군 환자 비율이 높은 상황에서도 베르쿠보가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했다는 것이 가장 주목할 점이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이번 보험급여 적용으로 더 많은 환자가 베르쿠보의 임상적 혜택을 누릴 수 있기를 바라며, 심부전 악화와 입원을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