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골과의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
상태바
“몽골과의 보건의료 분야 협력 강화”
  • 오민호 기자
  • 승인 2023.09.11 20: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영주 국회부의장, 방한 중인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몽골 의장 회담
잔당샤타르 의장, “빈곤 아동 지원 및 여성 인권 신장에 대한 관심에 감사”

김영주 국회부의장은 9월 11일 오후 국회에서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과 회담 및 만찬을 갖고 양국 간 보건의료 분야 협력 확대 및 경제적 교류 강화방안 등을 논의했다.

국회 접견실에서 잔당샤타르 의장을 맞이한 김 부의장은 “올해 2월과 6월 몽골을 방문해 의장님을 뵙고 서울에서 올해 3번째로 의장님을 만나 뵙게 돼 기쁘다”면서 “바쁘신 일정 가운데에서도 건강에 유의하시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건넸다.

김영주 국회부의장과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 회담 모습
김영주 국회부의장과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 회담 모습

이어 김 부의장은 의료 사각지대에 놓인 빈곤아동의 건강권 확보를 위해 지난 6월 진행됐던 몽골 빈곤아동 의료 지원사업 등 보건의료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교류 협력을 내년에도 지속‧확대하기를 희망한다면서 의약품 및 의료장비의 통관 문제 등 몽골 측의 협력을 당부했다.

이에 잔당샤타르 의장은 빈곤 아동 의료지원 사업에 대한 김 부의장의 변함 없는 지지에 대하여 감사의 뜻을 전했다.

특히 잔당샤타르 의장은 “지난 6월 몽골에서 개최된 범알타이 지속 가능 대화에서 김 부의장의 여성의 정치적 권익 신장을 위한 기조연설이 큰 힘이 됐다”며 “앞으로 몽골에서도 비례대표의 절반이 여성으로 구성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왼쪽부터 김영주 국회부의장,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
왼쪽부터 김영주 국회부의장, 검버자브 잔당샤타르 몽골 국회의장

이번 회담에 몽골 측에서는 잔당샤타르 의장 외에 훌렐바타르 볼강토야 노동사회보호부 장관, 잠발 간바타르 광업중공업부 장관 및 바드마냠보 바트에르데네 올림픽 및 공공체육부장관이 배석했다.

회담 종료 후 국회 사랑재에서 이어진 만찬에서 김 부의장은 몽골과의 오랜 인연과 특별한 애정을 바탕으로 양국의 교류‧협력 관계가 더욱 굳건하고 실질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고, 신동근 국회 보건복지위원장도 보건의료 서비스의 품질 개선, 아동 빈곤 퇴치 등 양국의 보건‧복지 분야 협력을 지속‧강화해 나가겠다는 뜻을 재확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