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디지털 기업과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매칭
상태바
바이오·디지털 기업과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매칭
  • 최관식 기자
  • 승인 2023.08.28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건복지부, 산업계-의료기관 간 공동활용연구 협약식 개최

병원에 축적된 의료데이터를 의료 분야 연구와 서비스 개발에 활용하기 위해 의료데이터 중심병원과 산업계를 연계, 공동으로 활용할 수 있는 협약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 발달로 의료데이터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산업계와 학계 등 데이터 활용기관과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간 공동연구와 협업을 강화하기 위한 ‘의료데이터 공동활용연구 프로젝트’가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의료데이터를 활용하길 원하는 산업계 등 연구자의 신청을 받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의 활용 가능한 데이터 안내 △데이터 가공 및 연구 수행을 위한 컨설팅 지원 △안전하게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환경 제공을 통해 연구자와 의료기관 간 연구계약 체결을 중개한다.

이를 통해 연구자는 의료데이터 연구에 필요한 데이터를 탐색하는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컨설팅을 통해 연구계획을 고도화하고 협의에 필요한 내용을 사전에 준비하는 등 협업 가능성을 제고할 수 있다.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지난 4월말부터 제약·의료기기 등 의료 디지털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할 수요기관을 모집했으며, 3달간의 지속적인 컨설팅과 연구자가 필요한 데이터를 가진 의료데이터 중심병원과의 협의를 통해 총 4건의 연구협약이 체결됐다.

그 성과를 알리고 제도 개선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의료정보원은 8월 29일 서울시 중구 소재 코트야드메리어트 호텔에서 ‘의료데이터 공동활용연구 협약식’을 개최한다.

이번 협약식은 의료데이터를 활용해 디지털헬스케어 제품 및 서비스를 개발하는 산업계와 의료데이터 중심병원 간 협업을 촉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 대상은 △삼진제약-삼성서울병원, 강북삼성병원, 삼성창원병원, 한양대병원 △한미약품–고려대안암병원, 고려대구로병원 △㈜환인제약–서울성모병원, 서울아산병원 △㈜휴먼딥–건양대병원이다.

행사 1부에서는 병원과 기업들이 의료데이터 활용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협약한 연구주제와 활용방안 등을 발표하며, 2부에서는 연구자들이 의료데이터 활용 과정상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안정적인 데이터 활용을 위한 제도개선 방안과 건의사항 등을 논의한다.

은성호 첨단의료지원관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 의료데이터를 활용한 혁신적인 연구활동이 더욱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의료데이터가 디지털 헬스케어 연구에 널리 활용돼 궁극적으로 환자와 가족, 그리고 국민건강에 기여하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