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8월 28일자
상태바
[TODAY 제약·산업계 포커스] 2023년 8월 28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8.2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약, 바이오, 의료기기 등 보건의료 산업계 이모저모

◆대웅제약 ‘나보타’, 세계 최초 사각턱 적응증 획득
-식약처 허가 획득…총 5개 적응증 보유

대웅제약 '나보타'
대웅제약 '나보타'

대웅제약 나보타가 세계 최초로 사각턱 적응증을 추가했다.

대웅제약(대표 전승호·이창재)은 지난 8월 25일 식품의약품안천처로부터 자체 개발 보툴리눔 톡신 나보타가 양성교근비대(사각턱) 적응증을 허가받았다고 27일 밝혔다.

이로써 나보타는 미용분야에서 △미간주름 △눈가주름 △사각턱 적응증을, 치료분야에서 △뇌졸중 후 상지근육경직 △눈꺼풀 경련 적응증 등 총 5개의 적응증을 보유하게 됐다.

대웅제약이 이번에 획득한 나보타 사각턱 적응증은 전 세계 보툴리눔 톡신 중 최초 적응증으로, 나보타는 상안면, 하안면 주요 시술 부위에 대해 적응증을 보유한 유일한 제품이 되면서 안면부 시술에서 경쟁력을 한층 강화하게 됐다.

대웅제약은 이를 계기로 나보타 해외 허가국가에도 사각턱 적응증 추가를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안면부 시술의 대표제품(First Choice)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또한 국내 유일 턱밑 지방개선 주사제인 브이올렛과 함께 안면부 복합시술법 개발하여 의료진과 환자들이 안전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통해 만족스러운 시술 결과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대웅제약은 중앙대병원과 건국대병원에서 진행한 나보타 사각턱 적응증 3상 임상시험에서 성인 180명을 대상으로 투여 후 12주째 최대 교합시의 양측 교근 두께 평균 변화량을 비교, 위약군 대비 7배 가량 감소한 결과를 확인하며 우월성을 입증했다. 안전성에서도 특이한 사항은 관찰되지 않아 사각턱 개선에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톡신임을 증명했다.

박성수 대웅제약 부사장은 “나보타는 세계 최초로 사각턱 적응증을 획득을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며 글로벌 No. 1 보툴리눔 톡신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갈 준비를 마쳤다”며 “국내 유일 턱밑 지방개선 주사제인 브이올렛과 나보타의 시너지를 통해 대웅제약은 글로벌 메디컬 에스테틱 대표기업으로 거듭날 것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나보타는 국내를 벗어나 글로벌 전역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다. 특히 최대 시장으로 일컬어지는 미국에서 나보타(미국명 주보)는 밀레니얼 세대의 호응을 바탕으로 최근 2년간 연평균 62%의 매출 성장률을 보이며 고속 성장 중이며, 시장점유율 10%를 넘어서며 대표 톡신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6월에는 영국, 독일, 오스트리아에 이어 이탈리아에도 나보타(유럽명 누시바)를 출시하며 유럽에서도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호주에도 발매하며 진출 영역을 넓혀 나갈 계획이다. 중국 역시 허가 절차가 진행 중이다. <박해성·phs@kha.or.kr>


◆알리코제약, 반려동물시장 본격 진출
-반려동물케어 전문 플랫폼 기업 ‘온힐’과 MOU 체결

알리코제약(대표 이항구)은 8월 25일 양재동 본사에서 반려동물케어 전문 플랫폼기업인 온힐(대표 김도형·유정우)과 포괄적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제약 기반의 헬스케어 특화기업 알리코제약은 온힐과 △반려동물제품 등의 유통 △반려동물의약품·의료기기 공동 연구개발 및 제조 △반려동물특화사업 공동 참여 등에 협력하며 반려동물 연관산업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온힐은 반려동물 제품과 동물의약품 유통에 있어 온라인·오프라인·동물병원 등 국내 유일 Omni channel과 플랫폼을 갖춘 반려동물케어 전문기업이다. 전국에 1,000곳 이상의 동물병원 직거래 네트워크와 온라인 폐쇄몰 플랫폼 등 영업 역량을 기반으로 최근에는 심장사상충 백신뿐만 아니라 동물 치매치료제 등 반려동물 의약품·의료기기 개발에도 역량을 집중 중이다.

여성헬스케어, 메디컬디바이스에 이어 반려동물 케어비즈니스로 이어지는 알리코제약의 특화사업 추진은 2018년 코스닥 상장 이후 외형성장과 더불어 새로운 먹거리 창출의 경영 전략으로 교토삼굴(狡兔三窟)의 지혜를 강조해 온 이항구 대표의 경영철학과 사업방향성과도 연결된다.

알리코제약 관계자는 “알리코제약은 주력사업의 시설 투자 외에도 미래를 위한 오픈이노베이션 투자와 신사업 확장에도 주력한 결과 현재 추진하고 있는 특화 비즈니스 분야는 사업개시 3년 만에 200% 이상의 고공 성장을 시현 중에 있다”며 “이번 협약이 새로운 시장으로 주목 받고 있는 반려동물 시장에서 새로이 주목받는 기업이 되도록 추진해 가겠다”고 밝혔다. <박해성·phs@kha.or.kr>


◆ 창상피복재 ISO13485 인증
- 유스바이오글로벌

국소하이드로겔 창상피복재
국소하이드로겔 창상피복재

안전성평가연구소는 초격차 사업 참여기업인 ㈜유스바이오글로벌(대표 유승호)이 자사 개발 천연물 기반 바이오 소재 창상피복재가 미국 FDA에 시설 및 제품 등록과 함께 국제 품질관리시스템(ISO13485) 인증을 획득했다고 8월 25일 밝혔다.

이에 따라 유스바이오글로벌은 창상피복재 본격 생산에 나설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유스바이오글로벌이 개발한 국소하이드로겔 창상피복재(WOUND HEALING DEVICES)는 피부나 두피 등에 각종 창상, 흉터 및 화상(1도) 등으로 인해 오염되거나 피부장벽이 파괴된 부위에 수분을 유지 및 흡수시켜 습윤환경을 조성, 피부 보호와 관리에 도움을 주는 의료제품이다.

유스바이오글로벌의 소재는 폴리페놀 계열의 올리브잎 추출물과 점액질이 풍부한 해조류 추출물 등 천연물만 사용해 보다 안전하고, 피부보호 및 창상치료 등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유스바이오글로벌은 “이달 말 국내에서 개최되는 2023 CPHI등 국제 전시회에 참여해 시장을 개척해 나갈 예정”이라며 “창상피복재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Game changer)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유스바이오글로벌은 중소벤처기업부가 진행하는 초격차 스타트업 1000+ 프로젝트 참여기업으로 활동중이다.

한편 전 세계 창상피복재 시장은 2023년 현재 약 11억4천만달러이며, 2027년 약 13억8천만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