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8월 8일자
상태바
[TODAY 기관·단체 브리핑] 2023년 8월 8일자
  • 병원신문
  • 승인 2023.08.08 0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종 의약단체 뉴스 및 학회 활동 이야기, 정부 공공기관의 새로운 뉴스 등

◆ KHEPI, 경영혁신다짐 선언

- 윤건호 원장 직무대행 체제 중심 비상경영혁신TF 발족

윤건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 직무대행(사진 왼쪽)이 임직원 대표와 비상경영혁신 TF 발족 및 경영혁신다짐식에서 노사공동 경영혁신다짐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윤건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 직무대행(사진 왼쪽)이 임직원 대표와 비상경영혁신 TF 발족 및 경영혁신다짐식에서 노사공동 경영혁신다짐 선언문을 낭독하고 있다.

한국건강증진개발원(KHEPI)이 윤건호 선임비상임이사의 원장 직무대행 체제를 중심으로 위기 극복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8월 7일 ‘비상경영혁신TF’를 발족하고 경영혁신다짐 선언문을 발표했다.

2022년 경영평가 결과 역대 최하 등급 기록 등 조직 전반의 위기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비상경영혁신 TF는 윤건호 원장 직무대행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상경영위원회를 중심으로 경영혁신위원회와 경영혁신실무협의체로 구성되며, 혁신활성화를 위해 경영혁신동아리를 운영한다.

비상경영혁신 TF는 △위기원인 진단 △경영혁신을 위한 경영개선과제 발굴 △경영평가 성과 점검 및 향상 전략 도출 △미래 발전을 위한 건강증진 서비스 혁신 △ 조직문화개선 및 청렴 문화 조성 방안 논의 등의 활동을 해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KHEPI는 전 임직원이 온·오프라인으로 참석한 가운데 ‘경영혁신 다짐식’을 갖고 경영혁신 및 체질개선을 위한 ‘노사공동 경영혁신다짐’을 발표했다.

경영혁신다짐 선언문에는 △전문성 기반의 경영·사업 혁신 △경영목표 달성 및 미래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한 ESG 경영 실천 △투명·공정한 지배구조 확립 및 준법·윤리 경영 △상호신뢰 및 존중 바탕의 건강한 조직문화 등 변화와 혁신에 대한 임직원의 의지를 담았다.

윤건호 한국건강증진개발원장 직무대행은 “현재 KHEPI를 둘러싼 위기를 성장을 위한 점검의 기회로 삼기 위해 ‘비상경영혁신 TF’를 발족하고, 경영혁신다짐을 선언하는 자리를 마련했다”며 “앞으로 전 임직원의 역량을 결집해 산재한 문제를 체계적으로 개선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관식·cks@kha.or.kr>


◆ 의협, 잼버리대회 의료지원 ‘구슬땀’
- 웰컴센터 1층서 진료소 운영 중
- 온열질환, 피부질환 등 진료 및 처방

대한의사협회(회장 이필수)가 8월 5일부터 새만금 잼버리대회 현장에서 의료지원 활동을 시작해 참가자들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데 기여하고 있다.

의협은 잼버리 웰컴센터 1층 로비에 ‘MEDICAL CLINIC’ 현수막을 내건 의료지원단 진료소를 설치하고 행사장을 오가는 스카우트 대원 및 일일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진료 봉사를 펼치고 있다.

진료소는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 전북지회장 이선옥), 전라북도의사회(회장 김종구), 전라북도약사회(회장 백경한)와 공동으로 운영한다.

지원단은 매일 오전 9시부터 웰컴센터 마감 시간을 1시간 초과한 저녁 7시까지 시간대별로 근무조를 편성해 의사, 간호조무사, 약사, 행정 직원들이 접수, 문진, 진찰, 처방, 조제 등 각자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긴급하게 구성했음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체계를 갖춰 잼버리대회 의료대응에 일조하고 있는 봉사단이다.

의료지원 첫날인 5일에는 의사 13명, 간호조무사 10명, 약사 7명, 의료기사 3명, 행정지원인력 5명이 참여해 진료소를 직접 설치하고 의약품과 의료기구, 간이병상, 물품 등 제반 여건을 갖추고 지원활동을 본격 시작했다.

이를 위해 의협은 사회공헌활동을 위해 보관 중이던 의약품들을 동원했고, 전북의사회에서 지역 의료계를 통해 의약품 및 물품들을 조달했으며, 간무협 전북지회와 전북약사회에서도 진료에 필수적인 물품들을 준비했다.

필요시 엑스레이 촬영과 임상병리검사 등이 가능하도록 전북 지역 내 병원 버스도 인근에 대기 중이다.

진료소 설치 직후 피부과, 내과,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이비인후과 순으로 40여명의 환자를 진료한 데 이어 다음 날인 8월 6일에는 내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가정의학과 순으로 70여 명의 환자를 진료했다.

진료소에는 열사병‧일사병 등 온열질환, 벌레물림 화상 무좀 등 피부질환, 외상 근육통 등 외과질환, 두통 및 감기몸살 등 호흡기질환, 설사 등 소화기질환, 안과질환 등을 치료하기 위한 처방약 리스트가 다양하게 구비됐다.

환자 유형은 다양했다.

등에 발진이 나고 종아리에 수포가 생긴 청소년 대원, 심한 두통을 호소한 외국 성인 대원, 관절염 및 기저질환이 심해진 어르신, 감기증상으로 코로나19검사 결과 양성 판정자, 심한 탈수증세로 수액치료가 필요한 참가자 등 다양한 케이스가 있었던 것.

진료소에 냉방이 되지 않아 땀이 멈추지 않는 가운데서도 의료진은 환자들에게 양질의 진료를 제공하기 위해 성심을 다하고 있다.

이필수 회장은 “새만금 잼버리대회에 참가한 세계 각국의 청소년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정을 소화하고 무사히 귀국할 수 있도록 부모의 심정으로 의료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의협과 전북의사회는 물론 간호조무사, 약사 등 각 직역들이 협력해 잼버리 의료대응이 안정적으로 이뤄지도록 돕겠다”고 말했다.

김종구 전라북도의사회장도 “폭염으로 인한 잼버리 참가자들의 고충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전라북도의 주요 전문가단체인 전북의사회가 책무를 다하고 있다”며 “대회가 성공적으로 마무리될 수 있도록 전북의료계가 힘과 지혜를 모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광래 전국광역시도의사회장협의회장(인천광역시의사회장)은 “전북지역 뿐 아니라 전국 시도의사회에서 지원에 함께한다는 뜻을 보여주기 위해 달려왔다”며 “광주, 충북, 전남 등 시도의사회에서도 속속 참여 의사를 밝혀오고 있어 감사하다”고 말했다.

한편 8월 5일에는 잼버리대회 공동 조직위원장인 김윤덕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이, 8월 6일에는 보건복지부 박민수 차관과 이형훈 보건의료정책관 등이 진료소를 방문해 격려했다. <정윤식·jys@kha.or.kr>


◆ 간무협 전국 각지 임원, 잼버리 참가자 건강 지킴이 앞장
- 주말 반납하고 의협·약사회와 긴급의료지원단 활동 시작

대한간호조무사협회(회장 곽지연)가 ‘2023년 제25회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현장에서 참가자들의 건강 수호를 위해 주말도 반납하고 8월 5일부터 의료지원 활동에 동참했다.

간무협 임직원으로 구성된 긴급 의료지원 봉사단은 8월 5일 현장으로 급파돼 대한의사협회, 대한약사회와 함께 더위에 지친 참가자 건강을 체크하고 건강관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간무협 의료지원 봉사단은 ‘2023 세계 잼버리대회’ 현장 웰컴센터에서 벌레물림, 온열질환, 더위에 의한 체력저하 등 건강 이상 증세를 보이는 참가자에게 간단한 문진체크, 활력징후 확인 등을 실시한 후 현장에 함께 참가한 의사에게 인계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더위로 인한 온열질환자가 대부분인 가운데 내과, 피부과, 이비인후과, 정형외과 등 일 평균 100여 명의 참가자들이 증상호소 및 진료 상담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무협, 의협, 약사회는 잼버리 긴급의료지원단으로서 협력하며 이들 환자에 대한 진료상담 및 진료 보조 업무를 전개하고 있다.

간무협 곽지연 회장은 잼버리 현장에서 참가자 건강 체크를 직접 지원하면서 “세계적 행사에 참여한 참가자들이 더위로 인해 건강 상하는 일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잼버리 행사가 끝나고 돌아갈 때 참가자들이 ‘더웠지만 한국의 보건의료진이 있어 편하게 대회를 마치고 간다’고 얘기할 수 있도록 참가자 건강 수호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간무협은 ‘2023 세계 잼버리대회’가 마무리될 때까지 전국 각지의 임원과 전북지역 회원을 중심으로 의료지원 활동에 참여할 예정이다.

아울러 현장 운영이나 상황에 따라 인력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전국 회원을 대상으로 잼버리 현장 참가자 건강 수호에 나설 계획이다. <정윤식·jys@kha.or.kr>


◆ 지영미 질병관리청장, 잼버리 현장방문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이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행사현장에서 조기퇴영에 따른 감염병 예방 및 대응을 위한 협조사항에 대해 관계 공무원에게 당부하고 있다. <최관식·cks@kha.or.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